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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백화점의 더 현대 서울 모습 [사진 출처 = 현대백화점] |
현대백화점은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액이 3조 5724억원으로 2020년 보다 57.2% 증가했다고 10일 공시했다.
영업이익은 2644억원을 기록해 전년대비 94.6% 늘었다. 이는 코로나19 발생 이전인 2019년 수준(2922억원)에 근접하게 회복한 수치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지난해 백화점과 면세점이 모두 호조세를 보이며 역대 최대 규모의 매출을 기록했다"며 "영업이익도 코로나19 발생 이전 수준에 근접한 가파른 회복세를 보여줬다"고 설명했다.
4분기 영업이익은 942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38.2% 늘었다. 같은 분기 매출과 순이익은 각각 1조1006억원과 662억원이었다.
백화점 부문의 연간 매출은 2조1032억원으로 20.2%, 영업이익은 3048억원으로 53.5% 각각 증가했다.
4분기 기준으로도 백화점은 매출이 12.7% 증가한 5666억원, 영업이익은 28.3% 늘어난 1049억원을 기록했다.
백화점 핵심 상품군인 럭셔리(명품), 남녀 해외 패션 등이 외형 성장을 주도했다. 현대백화점 해외 명품군 전체 매출은 38% 늘었으며, 부문별로 워치주얼리 54.2%, 해외 남성패션이 59.6% 각각 증가했다.
MZ세대 유입 효과도 눈에 띈다. 현대백화점은 지난 해 2월 더현대 서울 오픈과 판교점 등 주요 점포의 영패션전문관 리뉴얼, 20~30대 VIP고객 유치를 위한 전용 VIP 라운지 '클럽YP' 론칭 등 전사적인 MZ세대 공략 전략을 펼쳐 압도적인 신규고객 창출효과를 이끌어냈다.
실제로 지난해 현대백화점 2030 매출 및 고객 수는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20대 및 30대 고객 수는 전년 보다 각각 86.7%, 54.2% 증가했으며, 2030대 매출 비중은 43.4%를 기록했다.
특히 2030대 우량 고객이 몰리며 20대 고객 매출이 전년 대비 95.8% 늘었고 30대 매출은 40.3% 증가했다.
면세점 부문도 지난해 매출이 1조5912억원으로 155.7% 증가하며 역대 최대 실적을 냈다.
코로나19 이전보다 매출 규모는 2배 늘었고 영업적자도 408억원으로 전년(655억원)보다 개선됐다.
현대백화점은 공격적인 사업 확장으로 규모의 경제를 실현한 것이 면세점의 수익구조 개선으로 이어진 것으로 분석했다. 회사 관계자는 "명실상부 국내 면세점 '빅 4' 입지를 확고히 구축하게 됐다"며 "올해 매출액은 2조원을 돌파하고 향후 흑자전환도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백화점면세점은 2018년 11월 무역센터점을 처음 연 뒤 2020년 2월 동대문점, 2020년 9월 인천공항점 등으로 영업망을 확대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백화점 부문은 더현대 서울 등 신규점 오픈 효과와 소비심리 회복 등으로 전년과 비교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늘었다"며 "면세점 부문도 시장점유율 확대에 따른 바잉파워 증가로 매출 및 손익 모두 개선됐다"고 말했다.
[방영덕 매경닷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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