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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동명 LG에너지솔루션 자동차전지사업부장(부사장)이 25일(현지시간) 미국 미시간 주의회 건물에서 열린 `LG에너지솔루션-GM 제3 합작공장` 투자 발표 행사에서 메리 바라 GM 회장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제공 = LG에너지솔루션] |
양사는 25일(현지시간) 미국 미시간주 랜싱(Lansing)에서 투자 발표 행사를 갖고 합작법인 얼티엄 셀즈의 제3 합작공장 설립 계획을 공식 발표했다. 총 투자액은 양사의 출자금과 차입금 등을 포함해 26억달러(한화 3조원)며 2024년 하반기 준공 예정이다.
권영수 LG에너지솔루션 최고경영자(CEO) 부회장은 "미국 자동차 산업의 심장부에 위치하는 얼티엄 셀즈 제3 합작공장은 미래 수백만 대의 전기차를 탄생시키는 관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오랜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있는 GM과 함께 미국 전기차 시대 전환에 기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메리 바라 GM 회장은 "이번 신규 공장은 2025년 북미 전기차 시장 1위 달성을 노리는 GM에게 매우 의미가 큰 발걸음"이라며 "얼티엄 셀즈 신규 공장을 포함해 미시간주 전기차 생산 관련 공장에 총 70억 달러 이상을 투자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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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동명 LG에너지솔루션 자동차전지사업부장(부사장)이 25일(현지시간) 미국 미시간 주의회 건물에서 열린 `LG에너지솔루션-GM 제3 합작공장` 투자 발표 행사장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 제공 = LG에너지솔루션] |
LG에너지솔루션과 GM의 합작법인 얼티엄 셀즈는 올해 신규 3공장 착공을 시작한다. 2025년 초 1단계 양산을 시작해 수년 내 연 생산 규모 50기가와트시(GWh)에 달하는 공장으로 확대된다. 이는 1회 충전 시 500km 이상 주행이 가능한 고성능 순수 전기차를 약 70만 대 생산할 수 있는 규모다.
이번 투자 발표를 통해 LG에너지솔루션과 GM은 미국 내 대규모 전기차 배터리 생산 능력을 추가 확보할 수 있게 됐다. 현재 얼티엄 셀즈는 오하이오주에 제1공장(35GWh 이상), 테네시주에 제2공장(35GWh 이상)을 건설하고다. 제1공장은 올해, 제2공장은 내년 양산을 시작한다. 양사는 두 공장의 생산 능력을 단계적으로 확장할 예정이며 향후 제3 공장을 포함해 연 120GWh 이상의 생산 능력을 확보하는 것이 목표다.
양사의 추가 투자 계획 발표에 미국 조 바이든 행정부도 환영의 입장을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성명을 내고 "나의 경제전략이 미국의 역사적 제조업 귀환에 일조하고 있다는 신호"라며 "취임 첫 날부터 우리 행정부는 미국이 전기차 제조의 미래를 선도하는 걸 보장하는 데 집중적으로 초점을 맞췄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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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G에너지솔루션이 한국과 북미, 중국, 폴란드, 인도네시아 등에 배터리 생산기지를 건설하고 글로벌 5각 생산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사진 제공 = LG에너지솔루션] |
LG에너지솔루션 관계자는 "얼티엄 셀즈가 생산하는 전기차 배터리는 GM의 신규 전기차에 탑재될 예정"이라며 "양사의 공고한 파트너십을 통해 탄생한 얼티엄 셀즈는 북미 시장의 전기차 시대 전환을 이끄는 핵심 기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양사는 얼티엄 셀즈 신규 공장을 최첨단 스마트팩토리 기술을 적용한 제조 지능화 공장으로 건설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LG에너지솔루션은 글로벌 스마트팩토리 기술 선도 업체 독일 지멘스와 '제조 지능화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지멘스 관련 기술을 신규 공장에 적용하기로 했다. 배터리 생산 전 공정에 정보통신기술 기반의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마련함으로써 고효율·고품질 제품을 양산한다는 구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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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G에너지솔루션과 GM이 미국 미시간주 랜싱에 건설 예정인 제3 배터리 합작공장 조감도 [사진 제공 = GM] |
또한 LG에너지솔루션은 북미 내 추가 투자를 계획하고 있으며 단독 공장으로만 40GWh 이상을 확보할 계획이다. 북미 고객사 합작법인과 단독투자를 모두 합하면 LG에너지솔루션의 북미 내 생산능력은 수 년내 200GWh에 달할 전망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한국·북미·중국·폴란드·인도네시아'로 이어지는 업
[박윤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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