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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제공 = G마켓] |
이커머스 G마켓과 옥션은 지난 7일부터 13일까지 소비자 2868명을 대상으로 '설 명절 선물 계획'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고 24일 밝혔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 10명 중 7명(69%)은 '가족에게 선물을 집중하겠다'고 응답했다.
이는 '만나지 못한 친지나 지인을 두루 챙기겠다'고 밝힌 소비자(16%)나 '(기존과) 변화 없다'라고 응답한 이들(15%)을 크게 웃도는 수치다. G마켓과 옥션은 감염병 확산 후 가족을 더 챙기는 문화가 정착하면서 결속력이 강해진 것이라고 분석했다.
소비자들은 설 선물을 선택할 때도 가족의 건강을 먼저 챙겼다. 설 선물 예정 품목에 관한 질문에서 1위는 건강식품(31%)이 차지했고, 먹거리인 신선·가공식품(20%)이 2위에 올랐다. 그다음으로는 재택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디지털·가전 13%, 생필품 11%, 상품권 10%, 화장품 7% 순으로 집계됐다.
설 선물 예산에 관한 질문에서는 '10만원 이하'와 '10만~20만원 이하'가 각각 24%를 차지했다. 또 '20만~30만원 이하'가 21%를 차지하는 등 고른 분포를 보였다. 또 소비자의 19%가 '50만원 이상'이라고 응답해 눈길을 끌었다. '30만~40만원 이하'와 '40만~50만원 이하'는 각각 7%, 5%로 집계됐다.
반면 자기 자신을 위한 선물에는 상대적으로 박해진 경향이 나타났다. 소비자의 58%는 자신을 위해 '10만원 이하'를 지출하겠다고 응답했다. '50만원 이하'라고 답한 소비자는 4%에 그치며 가족을 위한 예산과는 사뭇 다른 응답률을 보였다.
소비자들이 꼽은 자기 자신을 위한 선물로는 패션·잡화(24%)가 1위를 차지했다. 그 뒤로는 건강식품 21%, 화장품
G마켓 관계자는 "코로나19로 가족과의 만남조차도 줄어들면서 애틋함이 더 커지게 된 것으로 보여진다"며 "현재의 팬데믹이 안정세에 접어들기 전까지 가족 중심의 소비 형태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설명했다.
[이상현 매경닷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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