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폰13. [사진 제공 = 애플] |
14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애플은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아이폰13이 출시된 2021년 39주차(9.20~26) 1위를 시작으로, 52주차(12.20~26)까지 총 9차례 1위(판매량 기준)를 차지했다.
출시 초에는 판매량이 매주 하락했으나 47주차에 1위를 재탈한 애플은 이후 6주 연속 1위를 지켰다.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인 비보, 오포와의 점유율 격차도 더욱 벌어졌다.
아이폰13 시리즈 중 가장 많이 팔린 제품은 기본 모델인 아이폰13(51%)이었다. 이어 아이폰13 프로맥스(25%), 아이폰13 프로(21%), 아이폰13 미니(5%) 순이었다.
중국에서 아이폰13 흥행에 대해 카운터포인트는 "전작인 아이폰12 대비 출고가가 인하된 효과"라며 "고가 시장에서 강력한 경쟁사인 화웨이가 미국의 무역 제재로 부진하면서 나타난 결과로 볼 수 있다"고 분석했다.
실제 미국의 강력한 제재로 화웨이가 휘청이면서, 중국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에서 애플의 독주가 심화되고 있는 양상이다. 중저가 시장에선 비보, 오포, 샤오미 등 중국 브랜드가 선전하고 있지만, 프리미엄 시장에서는 애플의 적수가 없다는 평가다.
반면 삼성전자는 중국에서 철저히 외면받고 있다. 점유율 0%대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전세계 시장 1위 업체인 삼성이 가장 고전하고 있는 곳이 바로 중국 시장이다.
물론 삼성전자가 처음부터 이 같은 점유율을 보인 것은 아니었다. 2013∼2014년만해도 삼성 스마트폰의 중국 점유율은 20%대를 웃돌며 승승장구 했다. 그러나 2019년부터 1% 미만대로 떨어지더니 현재 0%대를 유지 중이다.
삼성의 중국시장 점유율 하락 요인은 최근 몇년새 중국 브랜드 샤오미, 화웨이, 오포, 비보, 리얼미 등의 급성장이 꼽힌다. 더불어 2016년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논란으로 반한 감정이 확산되고 같은 해 갤럭시노트7 폭발 사태로 중국 소비자들 사이에서 불매운동이 일어난 것도 영향을 미쳤다. 특히 중국 시장은 '애국 소비' 성향이 짙어 해외 브랜드를 배제하는 경향도 한몫한 것으로 풀이된다.
강민수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연구원은
[김승한 매경닷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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