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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파마탕면 투명 묶음포장. [사진 출처 = 농심] |
11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농심, CJ제일제당 등 유통업체들은 친환경 포장재를 사용하거나 용기를 수거해 재활용하는 등 친환경 행보를 보인다. 환경오염의 심각성이 대두되면서 소비자들도 '착한 상품'을 선호하고 있어서다.
농심은 최근 무파마탕면 묶음포장을 기존 빨간색 비닐에서 투명한 비닐로 교체하고, 앞면과 옆면에 브랜드 디자인과 표기사항 등 최소한의 내용만 삽입했다.
포장재를 투명 비닐로 바꾸면 인쇄에 사용하는 잉크 사용량 절감은 물론 재활용 효율성이 높아지는 등 자원의 절약과 순환 촉진 효과가 있다. 농심은 인쇄용 잉크 사용량을 연간 5t 이상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서 농심은 지난해 6월 생생우동 묶음 포장을 밴드로 감싸는 방식으로 교체해 연간 약 10t의 플라스틱 필름 사용량을 줄였다. 이처럼 친환경 라면 묶음 포장법으로 밴드형태의 포장과 투명 비닐 두 가지 방법을 시행해본 뒤 물류와 유통 과정에서 접수되는 소비자의 의견을 반영해 타제품으로 확대 적용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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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햇반 포스터이미지. [사진 출처 = CJ제일제당] |
해당 캠페인은 CJ제일제당의 자사몰인 CJ더마켓에서 진행된다. 햇반과 수거박스가 함께 담긴 기획 세트를 구입한 뒤 사용한 햇반 용기 20개 이상을 담아 돌려보내면 택배사를 통해 회수한다.
수거박스에 있는 QR코드만 찍어 신청한 뒤 집 앞에 두면 된다. 용기가 회수될 때마다 CJ ONE포인트 1000점도 받을 수 있다.
수거된 햇반 용기는 지역자활센터에서 분리 및 세척
온라인 시범 운영 뒤 오프라인 회수 거점도 마련할 예정이다. 전국 각 지방자치단체와 대형마트 등에 '햇반 용기 전용 수거함'을 설치하고 이를 통해 올해 400만개의 용기를 회수한다는 목표다.
[최아영 매경닷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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