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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출처 = 김천시] |
10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대형마트 1위 업체인 이마트에서 샤인머스캣의 명절 선물세트 매출은 전체 과일 선물세트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20년 설 당시 1% 수준에서 2021년 6%로 대폭 늘었다.
샤인머스캣의 약진에 힘입어 과일 선물세트도 덩달아 전체 선물세트 시장에서 점유율을 회복하고 있다.
2014년 설까지만 해도 13.3%를 기록하던 과일선물세트 매출은 2018년 설에는 8.4%까지 낮아졌다. 하지만 샤인머스캣 대중화에 힘입어 2019년부터 증가세로 돌아섰다. 지난해에는 12.1%의 매출신장률을 기록하며 5년만에 매출 비중이 두 자릿수를 회복했다.
수십년에 걸쳐 품종 개량을 한 결과 샤인머스캣의 당도는 일반 캠벨 포도보다 4~5도 높은 18브릭스(Brix) 안팎에 이른다. 이에 따라 일반 포도에 비해 가격은 3~4배 비싼 1kg당 2~3만원 선에서 판매되고 있지만 명절 선물세트로 인기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
생산량 또한 꾸준히 늘어 올해는 1위 품종인 캠벨마저 제치고 재배면적 1위에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국내 샤인머스캣의 재배면적은 2016년 278ha(헥타르)에서 지난해 12월 기준 4196ha로 5년 새 10배 이상 넓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지난해에는 그 동안 국내 재배면적 2위 자리를 지키던 거봉을 밀어냈다. 올해는 재배면적 1위에 오를 것이란 전망마저 나온다.
이마트는 이같은 추세를 반영해 올해 설 선물세트용 샤인머스캣 물량을 지난해 대비 2배로 대폭 늘렸다. 특히 샤인머스캣 시세가 전년보다 올랐음에도 우수 산지 농가의 물량을 선제적으로 확보해 주요 선물세트 가격을 최대 10% 낮췄다.
이마트 관계자는 "샤인머스캣은 재배면
[방영덕 매경닷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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