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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4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이날 '서울안심 키즈카페 운영 및 설치 가이드라인'을 잠정 확정 지었다. 서울안심 키즈카페는 아이들이 경제적 부담 없이 안전하게 뛰어놀 수 있는 환경을 시가 직접 조성하는 사업이다.
시는 올해 중랑구와 동작구 등에 18개소, 공원 내에 조성되는 6개소 등 총 24개소를 설립할 계획이다. 시설마다 보육교사(안전관리요원)도 1명을 의무적으로 배치하고, 아동과 보호자 각 1명의 이용료를 2시간에 3000원으로 해 접근성을 높일 예정이다.
소비자로서는 민간 키즈카페의 10~15% 비용만 내면 되니 이득이지만, 문제는 자영업자다. 코로나19 확산 후 키즈카페를 방문하는 소비자가 급감하면서 자영업자들이 직격탄을 맞았는데 시의 키즈카페 사업으로 시장에서 가격경쟁력까지 빼앗길 상황에 놓인 것이다.
자영업자들이 모인 온라인 카페와 커뮤니티 등에서는 이와 관련, 우려하는 이가 적지 않은 분위기다. 한 자영업자 카페 회원은 "민간 키즈카페와 위치상 거리를 두고 세부적인 운영 방식을 달리한다지만, 키카(키즈카페)를 죽이겠다는 소리로밖에 들리지 않는다"라고 토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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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실제로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서울시의 이번 사업에 대한 기대가 큰 분위기다. 키즈카페 자체는 새로울 게 없지만, 그간 비용 문제에 대한 불만이 종종 제기되어 왔기 때문이다.
민간 키즈카페의 경우 일반적으로 시설 이용 비용이 2~3만원이어서 2시간만 방문해도 4~6만원을 지급해야 한다. 카페에서 밥이라도 한 끼 사 먹으면 소비자의 부담은 더 가중될 수밖에 없다.
앞서 시는 이 사업을 시범적으로 추진하기 전인 지난해 11월 양육자 219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당시 소비자의 37.3%는 '비싼 비용'을 키즈카페의 불만 사항으로 꼽았다.
또 시가 추진 중인 키즈카페 사업에 대해서는 '반드시 이용' 44.3%, '가능하면 이용' 53.2% 등 응답자의 97.5%가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시는 현재 민간 키즈카페와의 상생을 도모하고자 가이드라인을 통해 구체적인 설립 및 운영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민간 키즈카페 500m 이내에는 시의 키즈카페가 들어서지 않도록 권고하고, 인근 민간 키즈카페가 운영하는 특화 콘텐츠도 프로그램에서
다만 현재로서는 민간 키즈카페의 대표성을 띠는 단체가 없어 시가 구체적인 협상 상대를 찾는 데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상현 매경닷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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