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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LNG 운반선. [사진 출처 = 삼성중공업] |
글로벌 조선·해운 시황 분석 업체인 클락슨리서치가 잠정 집계한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전세계 조선 발주량은 총 4573만CGT(표준선 환산톤수·1846척)인 것으로 2일 나타났다.
이 가운데 한국은 1735CGT(403척·38%)로 2위를 차지했다. 중국은 2280만CGT(965척)를 수주해 50%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1위를 기록했다. 잠정치이기는 하지만 올해 한중간 수주 격차가 커 중국이 지난해 수주 1위 타이틀을 거머쥘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은 지난 2018년부터 3년간 전 세계 수주 1위를 차지했지만 지난해 발주가 급증한 컨테이너선을 중국이 독식하면서 한국을 추월했다. 한국은 발주량이 늘어난 상황에서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등 고부가가치 선
한국은 전체 수주량에서 중국에 밀렸지만 국내 선박 빅3가 수주 목표를 145% 초과달성하면서 향후 수익성 개선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최아영 매경닷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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