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형 골프 [사진출처=폭스바겐 글로벌] |
1일 폭스바겐코리아에 따르면 신형 골프(Golf)가 오는 5일 공개된다. 2016년 7월 국내 판매가 중단된 지 5년6개월 만이다.
↑ 골프 역사 [사진출처=폭스바겐, 매일경제DB] |
현대차 i30, 르노 클리오, 벤츠 A클래스, BMW 1시리즈, 볼보 C30 등도 모두 골프 영향을 받았다.
폼 나고 큰 차를 선호해 '해치백 무덤'으로 여겨지던 국내에서도 20~30대에게 사랑받은 '독일 오빠차'다.
↑ 골프 1세대(위)와 2세대 [사진출처=폭스바겐] |
2013년 국내 출시된 7세대 골프는 '2000만원대'에 출시됐다. 가격파괴로 수입차 대중화를 이끌었다.
마니아층을 형성하며 인기를 끌던 골프는 2015년 9월 폭스바겐 디젤게이트로 치명타를 입은 뒤 2016년 7월부터 국내 판매가 중단됐다.
↑ 신형 골프 [사진출처=폭스바겐 글로벌] |
국내에서는 디젤 모델이 먼저 출시된 뒤 고성능 가솔린 모델이 뒤이어 나올 예정이다.
5일 공개될 골프 2.0 TDI는 최고출력은 150마력, 최대토크는 36.7kg.m다. 복합연비(17인치 기준)는 17.8km/ℓ다. 국내 판매된 기존 7세대 골프 2.0 TDI(15.5km/ℓ)보다 향상됐다.
↑ 신형 골프 [사진출처=폭스바겐 글로벌] |
공기저항계수는 0.3Cd에서 0.275Cd로 낮아졌다. 공기역학적 디자인, 공기저항계수를 최적화한 사이드 미러, 공기저항을 줄인 지붕 뒷부분 모서리와 스포일러, 폭넓게 적용된 차체 하부 패널 등을 적용한 효과다.
↑ 신형 골프 [사진출처=폭스바겐 글로벌] |
음성 제어 기능도 갖췄다. "안녕 폭스바겐"으로 활성화한 뒤 내비게이션, 에어컨, 전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등을 음성으로 제어할 수 있다.
안전성도 향상됐다. 엔트리 트림에 LED 헤드라이트 및 LED 테일라이트, 레인 어시스트 차로 유지 시스템, 교차로 충돌방지 브레이킹 시스템, 보행자 예측보호 시스템을 포함한 전방추돌경고 시스템인 프런트 어시스트 등을 채택했다.
트래블 어시스트는 시속 210km 이하 속도로 고속도로를 달릴 때 운전자가 조향, 가속, 감속에 적극적으로 개입하지 않고도 운전할 수 있는 보조 기능을 지원한다.
신형 골프는 유럽 신차안전도 평가기관인 유로앤캡(Euro NCAP) 충돌 테스트에서 최고 등급인 5스타를 획득, 안전성을 입증했다.
↑ 신형 골프 [사진출처=폭스바겐 글로벌] |
[최기성 매경닷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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