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지은 아워홈 부회장(가운데)이 동서울물류센터에서 임직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제공 = 아워홈] |
30일 아워홈에 따르면 올해 매출은 1조7200여억원, 영업이익 250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 코로나19 등 경영악화 요인으로 적자 성적표를 받은 이후 1년 만에 정상화된 셈이다.
아워홈은 핵심사업인 단체급식과 식재사업 부문이 신규 수주 물량 확대, 거래처 발굴, 비용절감을 통해 수익을 개선하면서 흑자 달성을 견인했다고 설명했다.
식재사업 부문은 신규 거래처 발굴뿐 아니라 부실 거래처 관리, 컨설팅 등을 통해 수익성을 크게 높여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식품사업 부문은 대리점 및 대형마트 신규 입점 확대에 나서 매출 상승을 이끌었다. 미국과 폴란드, 베트남 등 해외법인에서 단체급식 식수 증가, 신규 점포 개장 등으로 이익이 개선됐다.
지난 9월 미국 법인(Ourhome Catering)은 미국 우편서비스를 총괄하는 미국우정청 구내식당 운영 계약을 체결하는 쾌거를 이뤄냈다. 국내 단체급식기업이 미국 공공기관 구내식당 운영을 수주한 일은 아워홈이 최초다. 아워홈이 해외 단체급식시장에 진출한 지 11년 만의 일이다.
중국사업도 매출 상승을 도왔다. 2021년 기준, 중국 내 점포 수는 41개로 2018년 대비 24% 성장했다. 베트남에서는 39개 점포를 운영 중이다. 2017년 1호 점포 오픈 후 4년 만에 가파르게 성장했다.
가정간편식(HMR) 역시 흑자전환에 한몫했다. 아워홈몰의 올해 매출은 전년 대비 189%, 신규 가입고객 수도 250% 증가했다.
구 부회장은 지난 6월 취임 이후 물류센터와 주요 점포 등을 수차례 방문, 현장 경영을 통해 불합리하고 비효율적인 요소를 제거했다. 아워홈이 추구하는 미래 가치를 현장에서 찾은 혁신과 성장동력에 적용하기 시작했다.
아워홈 관계자는 "지난해 아워홈은 어려운 국내외 경영환경 속에서도 임직원 모두 한마음으로 비상경영체제
[최기성 매경닷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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