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태순 한국해운협회 회장 [사진 제공 = 한국해운협회] |
28일 정 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대량화주와의 상생협력을 강화하고 선사와의 건전한 계약환경 조성을 통해 장기 수송계약 비중이 확대되도록 할 것"이라며 이와 같이 전했다.
최근 포스코가 흩어져있는 계열사들의 물류 업무를 '포스코터미날'로 통합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는 사안을 염두에 둔 표현으로 해석된다.
이날 정 회장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해운산업 재건을 위해 불철주야 노력한 해양수산부를 비롯한 정부당국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정부의 해운산업 재건 5개년 계획에 따라 발주된 HMM의 초대형 컨테이너선과 주요 항로에서의 추가 선박 투입이 수출기업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었다"고 말했다.
내달 12일 예정돼 있는 공정거래위원회 전원회의와 관련해서는 "공정위가 8000억원의 과징금 부과 조치를 제안하는 심사보고서를 내놓아 업계를 충격에 빠트렸다"며 "해운 역사 속에서 정립된 국제관행과 국제협약에 근거한 해운법뿐만 아니라 주무부서인 해수부 유권해석을 외면하는 처사"라고 주장했다.
해당 사건을 조속히 해결해 안정적인 해운서비스 공급이 지속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설명이다. 그는 "정기선분야 선화주 상생을 도모하고, 우수선화주제도를 발전시켜 표준장기계약서를 안정적으로 정착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또 내년 1월 27일부터 발효되는 중대재해처벌법에 대해서 "해운기업들이 능동적으로 산업안전 체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해사산업 특수성과 기존 해사 안전보건법령과 관계 정립되도록 업무를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밖에도 정 회장은 "향후 2~3년 내에 초래될 것으로 예상되는 선박공급 과잉에 대비해 위기관리 시스템을 촘촘히 구축하겠다"며 "해운금융 여건을 개선하는 데에도 많은 노력을
해운산업 연관단체와의 협력 의지도 드러냈다. 그는 "한국선급, 한국P&I 등 해운산업을 구성하는 각종 단체나 학회와의 협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한국해양산업총연합회나 해양소년단 활동을 지원해 해양의식 사회 저변에 확산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박동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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