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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갤럭시Z폴드3(왼쪽)와 갤럭시Z플립3. [사진제공 = 삼성전자] |
19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DX부문장인 한종희 부회장 직속으로 중국사업혁신팀을 새로 만들었다. 이 팀은 인사, 마케팅 등을 지원하는 전사 파트와 사업부 파트로 구성됐다.
사업부 산하에는 모바일을 담당하는 MX 부문과 소비자가전·영상디스플레이(VD) 부문을 뒀다. 한 부회장이 중국 사업 전반에 대한 혁신을 직접 챙기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삼성전자의 전체 매출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3분기 기준)은 약 30%로, 전 세계 국가 중 가장 높다. 이어 미국 29%, 아시아·아프리카 16.4%, 유럽 12.6% 등의 순이다.
삼성전자가 이 같은 결정을 내린 배경에는 중국 시장에 대한 경쟁력 저하가 꼽힌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2013∼2014년 삼성전자의 중국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은 20%를 웃돌았지만 2019년부터 1% 미만대로 떨어져 0%대를 유지 중이다.
중국 토종 브랜드 샤오미, 화웨이, 오포, 비보, 리얼미 등이 급성장한데다 2016년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논란으로 반한 감정이 확산하면서 중국 소비자들 사이에서 불매운동이 일어난 점도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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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종희 DX부문장(부회장). [사진제공 = 삼성전자] |
카운터포인트에 따르면 애플은 아이폰13 판매 호조로 올해 10월 중국 스마트폰시장에서 22% 점유율로 2위 비보(20%)를 2%포인트 제치고 1위에 올랐다. 지난 2015년 12월 1위 자리에 오른 이후 6년 만이다.
삼성이 최근 출시한 갤럭시Z플립3·갤럭시Z폴드3 등 폴더블폰도 국내외에서 흥행몰이하고 있지만, 중국 시장에서는 맥을 못 추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중국 스마트폰 업체들이 본격적으로 폴더블폰 시장에 뛰어들면서 경쟁은 한층 치열해지는 양상이다.
삼성전자는 현재 중국 산시성 시안과 쑤저우에 각각 반도체 생산 공장과 후공정(패키징) 공장을 운영 중이다.
특히 시안 공장은 삼성의 유일한 해외 메모리 반도체 생산기지다.
삼성전자가 150억달러(약 17조8000억원)를 투자한 시안의 반도체 제2공장도 거의 완공된 것으로 알려졌다.
미·중 양국 간에 반도체 패권 경쟁이 격화되고 있지만, 중국은 삼성으로서는 최대 수출 시
이에 따라 중국사업혁신팀 산하의 전사 파트에서 집중적으로 중국내 공급망을 관리하는 한편 판매 관리도 담당할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중국시장에 대한 마케팅도 강화한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전해졌다.
[김승한 매경닷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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