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우유가 '여성 젖소 비유한 광고 영상' 논란에 대해 사과의 글을 올렸다.
서울우유는 지난 8일 자사의 홈페이지에 '유기농우유 유튜브 광고에 대한 사과의 말씀을 올립니다'라는 제목의 팝업창을 띄웠다.
서울우유는 사과문에서 "지난달 29일 서울우유 공식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 된 우유 광고 영상으로 인해 불편을 느끼셨을 분들께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라는 글을 올렸다. 서울우유는 이어 "이번 사안에 대해 내부적으로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으며 앞으로 유사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더욱 세심한 검토와 주의를 기울이겠습니다"라고 적었다.
또한 "해당 광고로 인해 불편을 느끼신 모든 소비자분들께 다시 한번 고개숙여 사과의 말씀 올립니다"라고 했다.
앞서 서울우유는 지난달 29일 여성을 젖소에 비유한 광고 영상을 유튜브에 올렸다가 네티즌들의 비난이 잇따르자 8일 비공개로 전환했다.
서울우유가 공식 유튜브 채널에 올린 '베일에 감춰져있던 그들의 정체는..? 서울우유 유기농 우유'라는 제목의 광고 영상에는 한 남성 탐험가가 산속을 헤맨다. 그리고 '자연 그대로의 깨끗함을 간직한 그곳에서 우리는 마침내 그들의 모습을 카메라에 담는 걸 성공했다'라는 나레이션이 나온다.
흰 옷을 입은 여자와 남자들이 깨끗한 물과 친환경 식단만 추구했음을 강조하기도 한다.
그리고 흰 옷을 입은 사람들은 푸른 잔디 위에서 각자 스트레칭을 하고 있다. 그런데 숨어 있던 카메라 든 남자의 인기척을 듣고는 이들은 갑자기 젖소로 변한다.
광고는 '깨끗한 물, 유기농 사료, 쾌적한 청정 자연 속 유기농 목장에서 온 순도 100% 서울우유, 유기농 우유'라는 멘트와 우유를 마시는 남자의 모습으로 마무리 된다.
해당 영상이 공개된 후 트위터와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여성을 젖소에 비유한 것에 대한 비판이 속출했다.
또한 탐험가가 숲속에서 몰래 여성을 촬영한 것을
이 영상은 비공개가 되기전까지 1700여개의 댓글이 달렸으며 "역겹다" "어떻게 이런 광고를 올릴 수 있나" "몰래 촬영하는 장면, 여자들의 자세 등 정말 문제가 많은 광고다" 등 대부분 광고를 지적하는 내용이다.
[이상규 매경닷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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