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17일 한 대형마트에서 시민들이 김장 준비를 하고 있다. 사진은 기사와 무관. [사진 출처 = 연합 뉴스] |
2일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11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09.41(2015년=100)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3.7% 상승했다. 이는 2011년 12월(4.2%)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며 올 들어 최고치다. 물가 상승률이 두 달 연속 3%대를 기록한 것도 2012년 1월(3.3%)과 2월(3.0%) 이후 처음이다.
최근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4월(2.3%), 5월(2.6%), 6월(2.4%), 7월(2.6%), 8월(2.6%), 9월(2.5%) 등으로 6개월 연속 2%대를 기록하다가 10월 3.2%로 뛰어올랐고 11월에는 오름폭을 더욱 키웠다.
11월 물가 상승률 3.7% 중 2.9%포인트는 석유류(1.32%포인트), 개인서비스(0.96%포인트), 농축수산물(0.64%포인트) 기여분이다. 기름값, 외식비 등 서비스 가격, 농축수산물 가격 상승이 11월 물가 상승을 주도했다는 의미다.
석유류는 35.5% 상승해 2008년 7월(35.5%) 이후 가장 많이 올랐다. 휘발유(33.4%), 경유(39.7%), 자동차용 LPG(38.1%), 등유(31.1%)가 전부 상승했다. 정부가 지난달 12일부터 유류세를 20% 인하했지만, 인하분이 실제 현장 가격에 반영되는 데 시간이 걸려 물가 상승 폭을 낮추는 효과는 제한적이었다.
우윳값 상승 등 여파로 빵(6.1%)을 비롯한 가공식품도 3.5% 상승했다. 석유류와 가공식품이 모두 오르면서 공업제품은 5.5% 올라 2011년 11월(6.4%) 이후 최고 상승률을 기록했다. 전기·수도·가스는 1.1% 상승했다.
'위드코로나'(단계적 일상회복) 시행으로 소비가 증가하면서 서비스 가격도 대폭 상승했다. 생선회(9.6%) 등 외식이 3.9% 오르고 보험서비스료(9.6%) 등 외식 이외 서비스도 2.3% 올라 개인서비스는 3.0% 상승했다. 개인서비스 상승 폭은 2012년 1월(3.1%) 이후 최대다.
집세도 1.9% 올랐다. 전세는 2.7% 올라 2017년 10월(2.7%) 이후 가장 상승 폭이 컸고 월세는 1.0% 상승해 2014년 6월(1.0%) 이후 처음으로 1%대를 기록했다.
10월 5.4% 상승률을 기록한 공공서비스는 11월 0.6%로 상승 폭을 줄였다. 지난해 통신비 지원 기저효과가 대부분 사라졌기 때문이다.
오름세가 잦아드는가 싶었던 농축수산물도 기온 급감에 따른 작황 부진 등으로 11월에는 상승률 7.6%를 기록했다. 농축수산물 상승률은 8월 7.8%에서 9월 3.7%, 10월 0.2%로 축소되다가 이번에 다시 확대됐다. 오이(99.0%), 상추(72.0%)가 대폭 올
물가의 기조적 흐름을 보여주는 근원물가(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 지수)는 2.3% 올랐다. 체감물가를 설명하는 생활물가지수는 5.2% 올랐다. 이는 2011년 8월(5.2%) 이후 가장 높은 상승 폭이다.
[김정은 매경닷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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