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민국 대표 친환경 녹색·하이엔드 리조트도시, 4805세대 초대형 단지 '검암역 로열파크씨티 푸르지오' |
대한민국 친환경 주거문화를 선도하는 ‘2021 그린하우징어워드’ 환경부장관상 수상의 영애는 ‘대한민국 도시개발의 미래’ DK아시아·DK도시개발의 ‘검암역 로열파크씨티 푸르지오’가 차지했습니다.
검암역 로열파크씨티 푸르지오는 ‘대한민국 최초의 리조트도시’ 콘셉트로 조성되는 4,805세대 규모의 초대형 단지로 인천 서구에서 40층 초고층 높이로 지어지는 최초의 현장입니다. 단지 내 조경은 삼성물산 리조트 부문이 담당했고, 안전한 시공을 위해 민간현장에서는 인천 최초로 건설공사관리회사(CM)를 선정했습니다.
단지가 들어서는 '1급 청정지역' 한들구역의 면적은 56만 7,567㎡(17만평), 이 중 공원과 녹지 면적은 14만 4,096㎡(4만 3,589평)로 구역면적의 25%를 차지합니다.
또한 한들구역은 경기도 안성 칠장산에서 시작해 김포 문수산에 이르는 경기 서부권의 중요한 녹지축인 한남정맥이 지납니다. 아라뱃길에서 김포 문수산까지는 약 11.3km, 면적은 678만㎡(205만평)이라 풍성한 녹지 공간에 이어진 단지인 셈입니다.
◆ 학교 가는 길, ‘차 없는 하나의 단지’ 콘셉트로 조성…사계절 체험도 가능
학교 가는 길에는 입주민 자녀들이 사계절 자연을 체험하고 자연 속에서 창의적인 생각을 할 수 있도록 나무와 꽃을 이용해 다양한 테마 길과 조형물을 계획했습니다.
이와 함께 각 공간에 맞는 부대시설과 정원, 수종, 조형물을 어울리게 배치해 아이들이 공간에 대한 재미와 창의적인 생각을 가질 수 있도록 학교 가는 길을 안전한 ‘차 없는 길’로 조성합니다. 특히 DK아시아·DK도시개발은 입주와 동시에 개교하는 것을 목표로 직접 초등학교와 병설 유치원을 지어 기부채납합니다.
리조트도시라는 테마에 맞게 ‘친환경 녹색도시’로 완성될 검암역 로열파크씨티 푸르지오는 대한민국 최초로 단지 방음벽 디자인까지도 아라뱃길 물결의 아치 형태로 차별화해 주변 경관과 조화를 이루게 했습니다.
방음벽 프레임에도 DK아시아·DK도시개발의 상징 컬러인 ‘프레스티지 골드’와 푸르지오 브랜드 컬러인 ‘브리티시 그린’ 계열로 을 적용하고 천연 석재인 황가진주석과 포천석을 사용해 고급스러운 단지 디자인과 어우러지도록 했습니다.
또한 한들구역 전체가 하나의 도시로 인식될 수 있도록 대한민국 최초로 구역 보도 전체(16.4km)를 ‘투수성 인조 화강석 패턴 블록’으로 포장해 명품 도시로 만들었습니다.
9호선-공항철도 직결사업 시행과 지난 4월 발표된 공항철도 속도 개선사업까지 적용되면 검암역 로열파크씨티 푸르지오에서 강남까지 30분대(급행 기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단지에서 가장 가까운 검암역은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및 청라IC와 인접해 서울 등 광역도시 간 접근성이 양호합니다.
여기에 대형 유통시설인 스타필드 청라(2024년 완공 목표)와 코스트코 청라도 예정됐으며 지난 7월에는 왕길동과 경서동 사이 총 3.5km의 직선 도로 신설이 확정되기도 했습니다.
DK아시아∙DK도시개발 김효종 대표는 “구역 내 송전탑 지중화 공사도 이미 끝마친데
[디지털뉴스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