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전문기업 (주)어반유니온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진행하는 30개 분야의 빅데이터 센터 구축사업 '유통소비 분야'에 선정돼, K패션 스타일 빅데이터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국내 온라인 패션의류 시장은 연평균 25%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26조 원 규모로 성장했지만, 대형 쇼핑몰 및 패션 대기업과 경쟁해야 하는 소상공인의 경영 환경은 매우 불안정한 상황입니다. 또한, 다수의 패션 소상공인은 데이터 기반의 패션 시장 분석, 트렌드 분석, 잘 팔리는 패션상품 분석 등의 패션 MD 역량 보유가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그리고 공공부문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사업에 있어서도 패션 특화 플랫폼의 중요성은 꾸준히 대두되어 왔습니다.
이에 (주)어반유니온은 K 패션 스타일 빅데이터 센터 운영을 통해 30만 중소상인의 니즈를 반영한 한국형 K 패션 스타일 데이터 및 콘텐츠를 시작으로 국내 패션 유통 데이터, 글로벌 패션 데이터로 이어지는 글로벌 통합 패션 데이터 구축을 지원하고 패션 산업의 데이터 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입니다.
2021년 사업에서는 K 패션 유통용어 분류체계 데이터(패션 생산, 유통, 소비처에서 상이하게 사용되는 용어 표준화 데이터), K 패션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셋(패션 의류 스타일 및 분류체계 정보가 담긴 인공지능 모델 개발용 데이터셋), K 패션 트렌드 데이터(유통되는 패션 스타일의 트렌드 데이터를 시즌/월/주별로 구축한 데이터), K 패션 한류 트렌드 데이터(세계적으로 유행하는 K패션의 리더인 연예인들의 패션 트렌드 데이터)가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특히 K 패션 트렌드 빅데이터와 함께 트렌드 레포트가 제공되는데, 의류 품목 및 세부 아이템별 판매점유율 및 연관 키워드, 트렌드 랭킹(컬러, 소재, 프린트&패턴, 디테일 & 핏 등) 등의 자료들이 전문가의 분석을 통해 제시되며, 패션 소비패턴의 흐름을 이해하고 미래 아이템을 준비할 수 있는 적중률 높은 비즈니스 데이터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주)어반유니온은 인공지능 기술을 패션산업과 융합, 새로운 패션시장 개척 및 인공지능 연구 역량과 패션 산업에 대한 역량을 보유한
K 패션 스타일 빅데이터 센터 내 구축된 데이터들은 KDX한국데이터거래소를 통해 만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