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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일 업계에 따르면 고객은 이날 0시부터 디즈니+ 웹사이트나 앱에 접속해 이용할 수 있다. 디즈니+는 이날부터 최근 극장에서 상영한 '샹치와 텐 링즈의 전설' '정글 크루즈' 등을 선보인다. 마블 오리지널 시리즈와 영화 '나홀로집에'를 재해석한 오리지널 영화와 애니메이션 '심슨가족'의 새로운 단편 콘텐츠 등도 제공한다.
디즈니+가 국내 OTT 시장에 진출하면서 부동의 1위였던 넷플릭스 입지를 위협할지 이목이 쏠린다. 디즈니+는 미국에서 디즈니, 마블, 스타워즈 등 탄탄한 콘텐츠를 바탕으로 론칭 1년 만에 선두주자 넷플릭스를 빠른 속도로 따라잡고 있는 만큼 국내에서도 힘을 과시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디즈니+와 넷플릭스의 가장 큰 차이는 기반이 다르다는 점이다. 비디오 대여 사업에서 출발한 넷플릭스는 온라인 스트리밍 플랫폼에 기반을 두고 있지만, 디즈니는 월트디즈니부터 시작해 수많은 애니메이션과 영화 등을 만들어 낸 스튜디오가 기반인 업체다.
자체적으로 가지고 있는 콘텐츠 제작 망이 부족했던 넷플릭스는 막대한 투자를 통해 각 국가 현지 제작사들과 협업하며 새 오리지널 영화·시리즈를 만들어내고 있다. 반면 강력한 지적재산(IP)을 보유한 디즈니+는 기존 세계관을 확장하며 연속성 있는 콘텐츠를 생산할 능력을 갖추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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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출처 = 디즈니+] |
반면 넷플릭스는 소재나 장르 등을 국한하지 않고 자타공인 '웰 메이드' 콘텐츠부터 B급 감성이 묻어나는 콘텐츠까지 폭넓은 영상물을 제공해 다양한 수용자를 흡수해왔다. 특히 상대적으로 수위가 높은 장르극 위주의 작품들은 넷플릭스만의 독특한 색깔로 자리 잡았다.
두 기업은 구독료도 큰 차이를 보인다. 디즈니+ 한국 구독료는 월 9900원, 연간 9만9000원 딱 두 가지다. 이 가격으로 최대 4개의 기기에서 동시 접속할 수 있다. 이는 넷플릭스는 물론, 국내 대표 OTT업체인 웨이브 등보다도 저렴하다.
넷플릭스의 경우 베이직 9500원, 스탠다드 1만2000원, 프리미엄 1만4500원이다. 디즈니+처럼 4명 접속을 위해서는 프리미엄 요금을 선택해야하는데 4600원 더 비싸다. 국내 대표 OTT 서비스인 웨이브는 베이직 7900원, 스탠다드 1만900원, 프리미엄 1만3900원인데 이 역시 4명 접속은 프리미엄만 가능하다.
아울러 디즈니+가 국내 통신사들과 제휴함에 따라 지금까지 국내에 진출했던, 또는 국내 진출을 앞둔 해외 OTT들의 행보에도 관심이 쏠린다.
디즈니+ 국내 출시 약 1주일 전인 이달 4일 애플TV+도 SK브로드밴드와 손잡고 국내 서비스를 시작했다. SK브로드밴드 고객은 '애플TV 4K'를 기본 셋톱박스로 받아 Btv 실시간 TV 콘텐츠와 VOD, 영화 등을 볼 수 있다. 애플TV+의 월 이용료는 6500원으로 정해졌다.
유명 미국 드라마 왕좌의 게임과 영화
워너미디어는 콘텐츠 마케팅 매니저, 고객 서비스 디렉터, 소셜미디어 디렉터 등 20여개 분야에서 인력을 구하고 있다.
[김승한 매경닷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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