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 도쿄의 한 대형마트에서 소비자가 비비고 왕만두를 살펴보고 있다. <사진=CJ제일제당> |
이에 '비비고 왕교자'는 '비비고 왕만두'로, '비비고 물교자'는 '비비고 물만두'로 명칭이 변경된다. 또한 제품 포장지에는 일본어(マンドゥ), 영어(MANDU)와 함께 한글로도 제품명을 병기해 일본 소비자들이 '한국식 만두'에 대해 보다 정확히 인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일본 교자 시장은 작년 6,500억 원 규모로 2015년부터 연평균 6.7%씩 고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하지만 일본 내에서 먹는 교자의 형태와 방식이 확고해 한국식 만두의 시장 진입이 쉽지 않은 상황이었다.
반면 CJ제일제당은 일본의 전형적인 교자와는 맛과 크기가 확실히 차별화되는 '비비고 왕교자'가 오히려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는 판단으로 일본 시장에 진입했다. 진출 초기인 2018년에는 보수적인 일본 소비자들에게 비교적 친숙한 물만두를 앞세워 '건강한 맛과 피는 얇지만 잘 터지지 않는 제품'으로 브랜드를 알렸다.
↑ 일본 비비고 왕만두 물만두 |
이 여세를 몰아 CJ제일제당은 일본 시장에 '만두'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기 위한 다양한 현지 마케팅 활동을 진행한다. 지난 15일부터는 '비비고 왕만두'를 중심으로 '만두하다 캠페인'을 실시, 온오프라인을 통해 소비자들을 만나고 있다.
TV광고와 디지털 콘텐츠로는 비비고 모델 배우 박서준을 앞세워 만두의 특장점을 소개하고 있으며, 트위터에서는 먹어보고 싶은 만두 레시피 카드를 골라 공유하는 '만두 챌린지' 이벤트를 진행했다. 해당 이벤트는 약 2만명이 참여해 일본에서 보편화된 군만두 조리법뿐 아니라 찌거나 튀기는 등 한식 만두의 다양한 조리법에 대해 공유했다.
이 밖에도 내년 1월 16일까지 도쿄 시부야에 위치한 '시부야109' 쇼핑몰에 '비비고 팝업 스토어'를 운영하고 딜리버리 서비스를 병행해 만두를 비롯한 다양한 비비고 메뉴들로 일본 MZ세대를 만날 계획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팬데믹 상황
[김효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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