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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트남에서 판매되는 '안' [사진제공=오리온] |
오리온은 베트남에서 쌀 과자 '안(An)'이 올해 9월까지 누적 매출액이 지난해 동기 대비 34% 성장하며 새로운 'K-스낵' 브랜드로 주목받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오리온은 한국에서 '구운쌀칩'으로 판매되는 안을 지난 2019년 4월 베트남에 선보였다. 지난 9월에는 출시 이후 최고 월매출인 41억원을 넘어섰다.
오리온이 베트남에서 판매하고 있는 제품 중 초코파이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매출이다. 올해에는 지난해 13%대였던 쌀 과자 시장 내 점유율도 23%대까지 끌어올렸다.
출시 이후 누적 매출액은 600억원을 넘어섰다. 누적 판매량은 1억1600만 봉지를 돌파했다. 베트남 인구가 9800만명 수준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1인당 한봉 이상 먹어본 셈이다.
안은 오리온 글로벌 연구소는 베트남을 비롯해 쌀을 주식으로 하는 동남아시아 시장을 타깃으로 만든 제품이다.
달콤한 맛의 오리지널을 비롯해 해산물을 선호하는 현지 입맛에 맞춰 김맛, 가쓰오부시맛 등을 선보였다.
딱딱하지 않고 부드러운 식감의 자포니카 품종을 사용했다. 직접 화덕에 굽는 독특한 방식을 도입해 바삭한 식감과 구수한 쌀 향을 강화했다.
건강과 영양을 중시하는 트렌드가 일면서 쌀을 주원료로 하는 제품과 굽는 제조 공법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많아진 점도 성장에 영향을 미쳤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집콕' 바람이 분 것도 판매에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안은 베트남 인기를 발판삼아 몽골, 캄보디아, 필리핀, 인도, 남아프리카공화국 등에도 진출해 'K-스낵'으로 주목 받고 있다.
오리온은 올해 내 미얀마, 인도네시아에도 수출을 시작
오리온 관계자는 "쌀 과자 안이 차별화된 제품력으로 베트남에서 인기를 끈 데 이어 새로운 K-스낵으로 성장하고 있다"며 "꼬북칩과 함께 K-스낵 명성을 이어갈 수 있도록 글로벌 시장을 적극 넓혀 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기성 매경닷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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