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두산인프라코어가 출시한 전자식 선박엔진 DX12(왼쪽)와 유해물질 배출 차단 기술이 적용된 SCR 머플러의 모습. <사진제공=현대두산인프라코어> |
신형 DX12모델은 11.1리터 배기량으로 최고 550마력 출력을 내며 어선 등 중소형 선박에 탑재된다. 연료를 고압으로 공급 분사하는 '커먼레일 시스템'을 갖춰 기존 기계식 엔진 대비 출력과 연료효율이 각각 10%, 5% 이상 좋아졌다. 또 엔진 기관실이 협소한 중소형 선박 환경을 고려, 경쟁사 대비 엔진 크기를 압축적으로 설계해 공간 활용성을 높였다.
특히 이번 신형 선박엔진은 유해물질 배출을 차단하는 고효율 선택적 환원촉매(SCR) 기술을 적용, 선박에 적용되는 국제해사기구(IMO)의 '대기오염방지 3차 규제(Tier3)'를 맞췄다.
식물성오일을 활용한 바이오디젤(HVO) 연료나 천연가스 액체연료화(GTL) 기술을 활용해 생산한 친환경 연료도 사용 가능하다.
임형택 현대두산인프라코어 엔진BG 상무는 "DX12 전자식 선박엔진은 연비, 내구성, 후처리기술 등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갖췄다"며 "현대두산인프라코어의 친환경 기술력을 국내뿐만
현대두산인프라코어는 올해 하반기 전자식 선박엔진 DL06 모델(6리터)과 DL08 모델(8리터)도 출시해 선박엔진 시장에서 친환경·고효율의 첨단 전자식 엔진 라인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유섭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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