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앱 고객 분석'도 어데고(adeGO)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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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골프 열풍, 여심(女心)을 사로잡다
혹시 골프 치시나요? 요즘 퇴근 후에 회사 근처 골프 연습장에 가보면 사람들로 바글바글합니다. 골프 연습장뿐만이 아니죠. 골프장은 주말마다 부킹으로 넘치고, 쇼핑몰의 골프 용품 코너도 길게 줄이 서 있죠.
이 같은 골프 열풍은 코로나19 덕분이라는 게 중론입니다. 코로나19로 회식 등 각종 모임이 어려워지고, 여행 등 ‘돈 들어가는’ 취미 활동이 막히면서 점점 더 많은 이들이 골프로 몰리고 있다는 분석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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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데이터루는 삼성카드와 함께 이 골프 열풍을 데이터로 봤습니다.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1월부터 2021년 4월까지 삼성카드의 결제 데이터를 분석했는데요. 골프장 이용 양상부터 골프에 대한 인식 등 다양한 각도에서 골프 열풍을 해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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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적인 골프장 이용객은 지난해에는 코로나19 이전보다 낮아졌는데요. 올해는 10%이상 늘면서 폭발적인 성장을 보였습니다. 아무래도 지난해 말부터 시행된 5인 모임 금지 등의 여파가 결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분석됩니다.
특히 이번 골프 열풍은 남심(男心)보다는 여심(女心)을 강타한 것으로 드러났는데요. 절대적인 숫자는 여성 방문객이 훨신 적지만, 코로나19 이전 대비 12% 가까이 늘면서 남성에 비해 더 많은 신규 유입이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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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프장의 이용자 수가 크게 늘어남과 동시에 건별 이용금액도 크게 늘었는데요. 최근 골퍼들이 크게 늘어나면서 골프장 이용비가 인상된 여파로 풀이됩니다. 재밌는 건 ‘골프 연습장’의 경우 건별 이용금액이 코로나19 이전보다 오히려 줄어들었다는 점인데요.
최근 시내나 주택가에 골프 연습장이 유행처럼 우후죽순 생기고 있죠, 과거 PC방 붐 때처럼 각 상가마다 하나 씩은 꼭 생기고 있는데요. 점점 더 많은 연습장이 생김에 따라 가격 경쟁이 치열해지며 오히려 건별 이용금액이 줄어든 것으로 풀이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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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호성을 지르는 건 골프장(연습장)뿐만이 아닙니다. 골프장에 또 아무거나 입고 갈 수는 없죠. 대한민국 골퍼들에게 골프 실력만큼이나 중요한 게 바로 골프 패션! 다른 스포츠 용품 이용 금액이 코로나19 이전에 비해 16% 정도 증가한 데 비해, 골프웨어 만큼은 무려 60.4%, 어마어마하게 늘었습니다.
'왜 골프를 치냐'는 질문에는 다들 예상하시다시피 ‘코로나19로 다른 여가 활동이 어려워졌다’는 응답(전체 44%~49%)이 가장 많았는데요. ‘경제적 여유가 생겨서’(35%)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서’(19%), ‘새롭게 관심이 생겨서’(16%)등의 응답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삼성카드 관계자는 "코로나19로 골프 초보 고객이 늘어나고, 골프 연습장 이용 빈도가 잦아지는 등 골프 업계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는 중"이라며 "골프 관련 업계가 데이터를 이용한 고객 분석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2. 이제 '앱 고객 분석'도 어데고(adeGO)에서
내비게이션 데이터를 이용해 우리 가게 방문객을 실시간으로 분석해주며 자영업계에 일대 파란을 일으킨 어데고! 이 어데고가 또 한 번 진화를 했습니다. 이번엔 오프라인 고객이 아닌 온라인 고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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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새로 리뉴얼 된 어데고 |
요즘 오프라인 상권만큼, 아니 그 보다 중요해 진 것이 온라인 공간에서의 마케팅이죠. 그리고 그 온라인 마케팅은 각종 어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이뤄지고 있는데요. 업그레이드 된 어데고는 이 앱과 관련한 데이터를 분석해 보여줍니다.
약 100만 명의 패널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이니, 그 어떤 앱 분석보다도 자세하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는데요. 어데고는 ▲검색 ▲설치/활성/실행 ▲잔존율 ▲평점 분석 등 4가지 카테고리로 이뤄져 있습니다. 각각의 카테고리가 어떤 기능을 가지고 있는지 데이터루가 자세히 파헤쳐 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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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먼저 <검색> 카테고리와 <설치/활성/실행>카테고리에서는 앱별 데이터를 상세히 확인할 수 있는데요. 기기 설치수, (일일)신규 설치수 및 삭제수, 기간별 활성사용자 수 등을 보여 줍니다. 특히 설치현황, 이용자 현황, 실행 현황, 잔존율 같은 관심도가 높은 데이터들은 그래프 등으로 시각화해 한눈에 볼 수 있게 했습니다.
우리 회사도 이번에 앱을 출시했는데 시장 반응이 어떤지 궁금하신가요? 지금 어데고에 접속하셔서 <검색>카테고리를 눌러 알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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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 설치 현황보다 더 중요한 것이 하나 있죠. 사용자가 앱을 깔고 금방 지워버린다면 소용이 없겠죠? 어데고 <잔존율> 카테고리에서는 앱을 설치한 이후 잔존율 추이를 일 단위로 끊어 일주일 후까지 보여주는데요. 특정 앱뿐만 아니라 전체 앱, 카테고리별 앱 순위도 알 수 있어서 더욱 자세한 앱 시장 분석이 가능합니다.
이외에도 <평점 분석> 카테고리에서는 사용자들이 앱에 대해 매긴 별점 데이터를 볼 수 있는데요. 단순히 현재 별점 뿐만 아니라, 지난 3개월 간 리뷰가 달린 추이, 평점 추이 등도 확인할 수 있어 종합적인 판단이 가능합니다.
KDX한국데이터거래소 측은 "이번 업데이트로 오프라인 고객 분석 중심이었던 어데고가 온라인 고객 분석을 할 수 있게 됐다"며 "이용자들이 더 심층적인 분석을 할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 고객 데이터를 융합하는 등 다양한 서비스를 계획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자세한 데이터는 어데고(adeGO)에 방문해 확인해보세요!
3. BigData Now...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AI기술을 활용해 위성에서 전송한 영상 데이터를 빠르게 분석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에 돌입합니다. 얼마 전 전문가 온라인 간담회를 개최한 과기부는 내년부터 '위성정보빅데이터활용지원체계개발 사업'을 추진합니다. 오는 2027년까지 100기가 규모로 늘어날 위성 영상을 활용해 국토 관리, 재난 대응, 국가 안보 등 다양한 분야에 접목한다는 계획입니다.
KT가...
배달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소상공인들을 위한 빅데이터 서비스 'KT 잘나가게 배달분석' 서비스 출시했습니다. 배달 관련 데이터를 분석해 특정 가게의 배달 수요가 많은 지역을 찾아 배달 광고를 더 효과적으로 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KT는 "앞으로 금융권 등과 함께 점포 신용평가 정보를 이용한 대출 상품을 출시하는 등 새로운 시장에 도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가...
AI엔진을 탑재한 메모리 반도체 제품군을 확대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삼성전자는 24일 '핫 칩스(Hot Chips)' 학회에서 지능형 반도체(PIM) 기술을 적용한 다양한 제품을 소개하며 메모리와 시스템반도체 융복합화를 주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가...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 참여 인력을 대상으로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라벨링 전문 교육사이트를 신규 개설하고, 교육 참가자를 모집합니다. AI에 대한 이해, 데이터 라벨링 역량 강화 등을 위해 단계별 교육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신한카드가...
데이터 전략과 정책을 수립하고, 전 조직의 데이터 활용 및 공유를 활성화하기 위한 '데이터 거버넌스팀'을 신설했습니다. 데이터 거버넌스팀은 데이터 관리 체계와 분석 환경 정비, 데이터 기반의 의사 결정, 데이터 운영 노하우 공유 등을 집중적으로 수행할 예정입니다. 특히 신한카드가 보유한 월평균 3억 5천만 건의 거래 데이터를 활용해 '민간 데이터댐' 구축에 집중한다는 방침입니다.
글: 민경영 MBN 데이터 전문기자 / business@mb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