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제한 20% 할인'으로 인기를 끈 머지포인트 애플리케이션이 돌연 서비스를 축소해, 이용자 피해 우려가 현실화하고 있습니다.
오늘(13일) 포털의 '머지포인트 피해자' 카페 등에 따르면 ,머지포인트의 운영사 머지플러스는 이날 새벽 본사로 모여든 이용자들에게 합의서를 받고 '현장 환불'을 진행했습니다.
온라인에 공개된 합의서에는 머지플러스가 성실하게 환불 요구에 응했으며, 합의 사실을 제3자와 공유하지 않겠다는 내용 등이 담겨있습니다. 합의서의 진위 여부는 공식적으로 확인되지 않았지만, 합의서에 서명하고 환불을 받았다는 게시글이 이어졌습니다.
이들은 현금 대신 쓸 수 있는 머지머니 액면가의 48%를 환불받았다고 공개했습니다. 이들의 '인증' 글이 사실이라면 머지머니는 20%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으므로, 이용자들은 지불 금액의 60%만 환불받고 40%를 손해 본 겁니다.
앞서 11일 밤 머지플러스는 머지머니 판매를 중단하고 사용처를 축소한다고 기습 공지했습니다.
회사는 "머지플러스 서비스가 선불전자지급 수단으로 볼 수 있다는 관련 당국 가이드를 수용해 11일부로 당분간 적법한 서비스 형태인 '음식점업' 분류만 일원화해 축소 운영된다"며 "전자금융업 등록 절차를 서둘러 행정절차 이슈를 완전히 해소하고 4분기 내에 더 확장성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안내했습니다.
환불을 원하는 고객에게는 온라인으로 접수해 90%를 환불하겠다고 알렸으나 자세
한편 청와대 국민청원 페이지에는 이커머스 업체가 소비자(카드사)로부터 받은 결제대금을 머지플러스 측에 정산하는 것을 차단해달라는 내용의 글이 올라오기도 했습니다.
[디지털뉴스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