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넥슨지티의 매출 상승을 이끈 '서든어택' |
펄어비스는 2분기 매출 885억원, 영업손실 60억원을 기록하며 적자 전환하는 상황에 놓였다. 컴투스는 2분기 매출이 역대 최고인 1528억원이었지만 영업이익은 71.2% 줄어든 109억원이었고, 형제 회사인 게임빌도 2분기 매출 296억원, 영업이익 29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26.9%, 73.1% 감소했다. 네오위즈 역시 2분기 매출 589억원, 영업이익 52억원으로 전년대비 각각 18%, 71% 줄어들었다.
전반적으로 봤을 때 코로나19 이후 IT업계에 개발자 모시기 경쟁이 일어나며 인건비는 늘어났지만 신작이 그만큼 빠르게 나오지 않는 모양새가 이어진 탓이다. 실제로 인건비 비용으로 전년 동기 대비 컴투스는 26.1%, 펄어비스는 48.5%, 네오위즈는 15.2%를 더 지출했다. 조석우 펄어비스 CFO는 컨퍼런스콜을 통해 "인건비 증가 및 해외 매출 이연으로 매출이 줄었다"고 밝히기도 했다. 그러면서도 이들 중견 게임사들이 새로 보여준 성장 동력이 부족했다. 주목할만한 신작은 지난 4월 컴투스가 출시한 '서머너즈워: 백년전쟁' 정도였다. 컴투스도 신작 출시에 따른 마케팅비가 전년비 112.8% 늘며 2분기 영업이익은 매출에 비해 좋지 못했다.
물론 위기를 기회로 바꾼 곳도 있다. 게임이 증가한 비용 이상의 매출을 기록할 정도로 잘 되기만 한다면 문제가 없다. 넥슨의 자회사인 넥슨지티는 다른 게임사들이 고전하는 동안 2분기 매출 151억원, 영업이익 8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12%, 영업이익은 585% 늘렸다. 이는 넥슨지티 사상 2분기 최대 실적이다. PC온라인게임 '서든어택'이 전년 동기 대비 133%의 매출 성장률을 기록한 덕분이다. 패스 구매 시 레벨에 따른 다양한 보상을 지급하는 구독 콘텐츠 '서든패스' 시스템이 인기를 끌면서 유의미한 2분기를 보낼 수 있었다.
2분기가 아쉬운 게임사들은 신작 출시와 해외 진출 등을 통해 하반기 반격을 노리겠다는 구상이다. 펄어비스는 '이브 에코스', '검은사막 모바일' 등의 중국 진
[이용익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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