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한 조사 요구하는 국민청원 등장
↑ ‘머지포인트’ 대표자의 편지 / 사진=머지포인트 홈페이지 |
결제 플랫폼 ‘머지포인트’가 당분간 서비스를 축소한다고 밝히면서 이용자들이 불안감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머지포인트는 전용 모바일 앱에서 포인트를 충전하면 20% 할인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편의점, 카페, 대형마트 등 7만여 개 프랜차이즈 브랜드에서 할인을 받을 수 있어 작년 말부터 입소문을 타며 주목받았습니다.
하지만 머지포인트는 그동안 금육당국에 전자금융업자 등록을 하지 않고 서비스를 제공해 논란이 됐습니다.
이 가운데 머지플러스는 홈페이지를 통해 “선불전자지급 수단으로 볼 수 있다는 관련 당국 가이드를 수용해 2021년 8월 11일부터 적법한 서비스 형태인 ‘음식점업’ 분류만 일원해 당분간 축소 운영된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음식점업을 제외한 편의점, 마트 등 타업종 브랜드를 함께 제공했던 콘사는 법률검토 결과가 나올 때까지 당분간 서비스가 중단된다”고 덧붙였습니다.
서비스를 임시 축소해 적법성을 갖추고 전자금융업 등록 절차를 진행한 후 다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것입니다.
머지플러스는 “전금업(전자금융업) 등록 절차를 서둘러 행정·절차 이슈를 완전히 해소하고 4분기 내에 더 확장성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며 “환불은 신청 페이지를 통해 접수하면 순차적으로 처리하겠다”고 전했습니다.
구독료를 환불해주겠다고 밝혔지만, “할인금액 차감 후 90% 환불”이라며 기존과 같은 정책을 내세우면서 이용자들의 불만도 쏟아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이용자들이 한꺼번에 몰리면서 머지포인트 앱 접속이 수시간째 지연되기도 했습니다.
↑ '머지포인트' 국민청원 / 사진=국민청원 홈페이지 캡처 |
이에 소비와와 가맹주들의 큰 피해가 우려된다며, 철저한 조사에 나서 달라는 청원까지 등장했습니다.
오늘(12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머지포인트 사기'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습니다. 이 글의 작성자는 "머지포인트 사태에 대해 해결을 촉구하고자 글을 쓴다"고 글을 시작했습니다.
그는 "(머지포인트는) 날치기식으로 당일날 저녁에 갑자기 사용이 안되다는 내용을 공지했다"며 "소비자의 과실이 아니라 업체의 과실임에도 환불도 구매금액의 90%만, 기약도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2~3년간 사업을 운영해왔는데 금융당국에서 한번도 감독을 안 한 것이냐
마지막으로 청원인은 "머지포인트 사태에 대한 투명한 조사를 요청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현재 해당 청원글에 접속하면 ‘사전동의 100명 이상이 돼 관리자가 검토 중인 청원’이라는 안내가 나옵니다.
[디지털뉴스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