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글로벌 톱티어 테크 기업으로 성장하겠다는 포부를 밝히고 있는 정우진 NHN 대표 [사진 제공 = NHN] |
정우진 NHN 대표는 2일 온라인으로 개최한 '비전 10' 행사에서 "NHN이 만들어낸 지난 8년의 역사가 도전과 열정의 기록이자 동료들과의 협동 정신이 빚어낸 시간이었다면 앞으로의 도약기는 새로운 동력으로 회사의 성장을 이끌어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NHN은 2013년 설립 이후 게임 외의 신사업 개척으로 기술, 커머스, 콘텐츠, 페이먼트라는 4대 핵심사업을 구축하며 종합 ICT 기업이 됐다. 정 대표는 "종합 ICT 기업 달성에 이은 우리의 다음 10년 과제는 글로벌 테크 컴퍼니"라며 "NHN의 IT 기술력을 기반으로 이제는 더 넓은 글로벌에서 4대 핵심사업을 추진, 2030년까지 국내를 넘어 전세계에 IT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각 사업 부문별로 목표와 전략도 제시됐다. 기술 부문은 국내 경쟁력 강화와 글로벌 확장을 노린다. 작년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한 NHN클라우드는 내년 클라우드 전문기업으로 분사하고 기업공개(IPO)를 추진할 예정이다. AI사업은 중소기업을 위한 AI플랫폼을 출시한 데 이어 AI 클라우드 캠 사업을 확대한다. 데이터 사업은 데이터통합플랫폼 'Dighty(다이티)'를 중심으로 NHN 데이터의 기술 역량과 유럽 데이터솔루션 기업 뉴딥(NewDeep)의 글로벌 네트워크 역량을 결합하고, 독립법인으로 출범한 NHN 두레이는 협업솔루션을 넘어 글로벌 통합 서비스형소프트웨어(SaaS) 기업으로 성장한다는 계획이다.
커머스 사업은 오는 2023년 IPO 예정인 NHN커머스의 몫이다. 중국의 NHN에이컴메이트와 일본 커머스 법인과 협력해 한·중·일을 아우르는 e커머스 리더를 노리고, 패션고(fashiongo.net)로 미국 패션B2B 마켓 플레이스 1위에 안착한 NHN글로벌은 연거래액 10조를 목표로 투자를 지속할 예정이다.
콘텐츠 부문에서 NHN 플레이아츠는 한게임의 명성을 재건하기 위해 333프로젝트(3개 스튜디오별 3개 프로젝트 진행, 신작에 30% 인력을 투입)를 전개하며 신작 라인업을 확대하고, 웹툰 사업을 담당하는 NHN 코미코는 '한미일 글로벌 원빌드' 전략으로 더 많은 글로벌 이용자를 확보할 계획이다.
간편결제 서비스 NHN페이코는 1100만 이용자 기반을 바탕으로 페이코오더, 캠퍼스존, 식권 등 오프라인 결제시장을 적극적으로 넓히고 있다. 국내 PG 1위 사업자인 NHN KCP와도 계속해서 시너지를 창출해 나간
정 대표는 "매년 창립기념 시즌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공모하고, 선정된 프로젝트를 사내벤처로 육성해 창의적인 기업문화를 조성하겠다"며 "NHN의 핵심가치인 '오늘을 만드는 기술, 사람과 기술'을 중심으로 NHN 고유의 기술 DNA를 만들고,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용익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