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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러시아 식품 코너에 전시된 오리온 제품들 [사진 제공=오리온] |
오리온은 중국·베트남법인에 이어 러시아법인 누적매출도 1조원을 돌파했다고 29일 밝혔다.
오리온은 22조원 규모 러시아 제과시장 진출을 위해 2003년 현지 법인을 설립했다. 2006년에는 트베리에 공장을 짓고 현지 생산체제를 구축했다.
공장 가동 첫해인 2006년 169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2008년에는 노보에 제2공장을 건설하고 초코파이 생산규모를 대폭 확대해 650억원의 연매출을 달성했다.
지난해에는 다양한 신제품 효과에 힘입어 역대 최고 연매출인 890억원을 기록했다. 올해 상반기에는 매출 506억원을 달성했다.
오리온은 고성장 배경은 현지인 입맛에 맞는 신제품 개발과 비스킷 라인업 확장이 효과를 발휘해서라고 분석했다.
초코파이는 차와 케이크를 함께 즐기는 러시아 식문화와 어우러지며 출시 초기부터 선풍적인 인기를 끄는 등 '국민파이'로 자리잡았다.
오리온은 2019년에는 오리지널 맛 중심에서 벗어나 러시아 현지 소비자들에게 친숙한 '체리', '라즈베리', '블랙커런트' 초코파이 등 '잼'을 활용한 초코파이 신제품을 잇달아 내놨다.
러시아에서는 오리온 법인 중 가장 많은 10종의 초코파이를 생산·판매하고 있다.
또 파이뿐 아니라 '고소미', '촉촉한 초코칩', '크래크잇' 등 비스킷 라인업을 확대하며 제품군을 다양화했다.
지난해에는 '제주용암수' 판매를 시작, 러시아 음료시장에도 진출했다. 러시아는 지형 특성상 물에 석회질이 함유돼 국민 대다수가 물을 구매해 섭취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생활수준 향상으로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수요가 증가
오리온 관계자는 "러시아 법인은 철저한 현지화와 지속적인 제품력 강화를 통해 고성장 궤도에 올라섰다"며 "신공장이 본격 가동되면 또 한 번의 큰 매출 성장이 기대되고 있어, 추후 그룹의 신성장 동력의 한 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기성 매경닷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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