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제공 = 샤오미] |
16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카날리스에 따르면 올해 2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샤오미는 점유율 17%로, 14%의 애플을 제치고 2위를 기록했다. 1위는 19%를 차지한 삼성전자였고, 4위는 오포(10%), 5위는 비보(10%)였다.
샤오미의 이 같은 성장세는 미국 정부의 화웨이 제재가 지난해 3분기부터 본격화된 것이 영향을 미쳤다. 화웨이는 지난해 3분기부터 글로벌 스마트폰 판매량이 급감하면서 시장 점유율도 대폭 하락했다.
지난해 1분기 화웨이는 글로벌 시장 점유율 2위를 차지했지만 올 들어선 5위권 밑으로 떨어진 상태다.
샤오미는 화웨이 스마트폰 수요를 흡수하며 올 1분기 14% 점유율로 3위를 차지했고, 2분기엔 애플마저 제쳤다.
↑ 샤오미의 첫 폴더블폰 `미믹스폴드`. [사진 제공 = 샤오미] |
성장률도 샤오미를 비롯한 중국 업체들이 높은 경향을 보였다. 샤오미의 2분기 성장률은 전년 동기 대비 83% 증가했다. 이어 오포와 비보가 각각 28%, 27%였다. 애플은 1%, 삼성전자는 15%로 낮은 성장율을 나타냈다.
카날리스는 "샤오미의 다음 목표는 삼성전자를 제치고 세계 최대 스마트폰 제
레이쥔 샤오미 CEO는 임직원에게 보낸 서한에서 "샤오미는 제품 성능을 대폭 향상해 프리미엄 시장 부문을 개척하고 시장 점유율을 높였다"며 "앞으로도 핵심 역량을 강화하고 스마트폰 2위 브랜드 자리를 굳건히 다질 것"이라고 밝혔다.
[김승한 매경닷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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