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가 하루 빨리 협력에 나서야 한다는 연구보고서가 나왔다.
전 세계적 차량용 반도체 공급난이 내년까지 이어질 수 있어서다. 차량용 반도체 공급은 전체 산업에 큰 영향을 끼칠 수 밖에 없어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한국자동차연구원이 12일 발간한 산업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반도체 공급난은 올해 2분기를 정점으로 하반기부터 점진적으로 회복한다. 다만 공급난은 내년까지는 지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연구원은 향후 고성능 차량용 반도체 수요가 늘면서 대만의 TSMC 생산 의존도는 급증할 것으로 전망했다. 대부분의 고성능 반도체는 TSMC 공정이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TSMC는 세계 반도체 파운드리(위탁생산) 점유율 1위다. MCU(마이크로프로세서와 입출력 모듈을 합친 칩) 파운드리에서는 점유율이 70%에 달한다. MCU 팹리스(설계) 업체 70% 이상이 TSMC에 물량을 맡겼다는 얘기다.
연구원은 우리 정부의 지원책과 자동차 업계의 내재화 노력이 이어지고 있지만, 대규모 투자가 필요한 파운드리 확대는 미비하다고 지적했다.
현대차그룹이 반도체 내재화를 추진 중이지만 정부의 '미래차-반도체 연대·협력 협의체'를 통한 수급난 품목 정보 공유에 그치는 등 기업 간 협업이 초기 단계다.
반면 미국은 인텔이 파운드리 산업에 진출해 포드와 GM에 공급 예정으로 추가공정 설립 없이 기존 공정에 차량용 제품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9개월 내 양산이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또 일본은 도요타·덴소가 차 반도체 기업 르네사스에 지분을 투자하고 정부 주도로 공동투자를 통한 공장 설립을 추진 중이라고 덧붙였다.
고성능 반도체의 경우 삼성전자가 국내 유일하게 파운드리 공정을 갖춘 곳이다. 따라서 연구원은 현대차와 삼성
연구원은 "가전 대비 국내 차량용 반도체 수요량이 적어 파운드리 기업의 투자·생산 동기가 크지 않고, 팹리스 기업이 반도체를 개발하더라도 국내 기업의 생산 거부로 해외 위탁 생산이 될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김승한 매경닷컴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