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디스플레이가 올해 1분기 스마트폰용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 시장에서 역대 최대 실적을 거두며 점유율 80%대를 지킨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디스플레이 업계에 따르면 시장조사기관 옴디아는 삼성디스플레이가 올해 1분기 9인치 이하 스마트폰용 OLED 패널 출하량 1억3800만개를 기록해 전년 동기의 9200만개 대비 50% 증가했다고 최근 집계했다. 1분기 매출은 같은 기간 49% 증가한 70억2200만달러(약 7조9400억원)로 역대 1분기 기준 사상 최고치를 찍었다.
통상적으로 패널 시장에서 1분기는 계절적 비수기로 분류된다. 실제로 최근 3년간 1분기 스마트폰 패널 시장의 전년 동기 대비 성장률은 평균 1%에도 미치지 못했다. 업계 관계자는 "올해 1분기 삼성디스플레이는 코로나 19 보복 소비와 5세대(5G) 이동통신 스마트폰 증가 등에 힘 입어 좋은 실적을 냈다"고 평가했다.
옴디아에 따르면 1분기 스마트폰용 OLED 시장에서 삼성디스플레이 점유율은 80.2%로 1위를 수성했다. LG디스플레이가 8.8% 점유율로 2위, 중국 BOE가 5.8%로 3위에 올랐다.
삼성디스플레이는 OLED를 채택한 글로벌 스마트폰 모델이 늘면서 실적 증대 효과를 누리고 있다. 각 브랜드에서 상위(플래그십) 라인업뿐만 아니라 중급(미드엔드) 라인업까지 OLED 채용이 확대되면서 삼성디스플레이의 OLED가 미드엔드 시장 진입에도 성공했다는 분석이 업계에서 나온다.
올해 상반기에만 전세계에서 OLED 스마트폰 신형 모델이 110종 넘게 출시된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디스플레이 역시 1분기에 중국 3대 스마트폰 브랜드인 샤오미·오포·비보에 대한 OLED 패널 공급이 1년 전 같은 기간보다 4배 이상 늘었다고 한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올해 하반기도 스마트폰 특수를 기대하는 분위기다. 시장조사기관 트렌드포스는 올해 전세계 스마트폰 시장이 연간 기준 전년 대
[이종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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