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킴스오 성형외과 김진영 원장이 매부리코 형태와 성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 = 오킴스오성형외과] |
매부리코는 콧등 중간 부위가 튀어나와 있고 콧등 바닥도 넓어서 코가 뭉툭하게 커 보이는 느낌이어서 예쁘게 오똑한 느낌을 주기는 어렵다. 또한 콧날개 연골도 크거나 아래로 향해 있는 경우가 많아서 코끝도 뭉툭하거나 화살코처럼 보이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코끝이 밑으로 떨어져 보여서 오똑해 보이지 않고 뭉툭하거나 코가 길어 보이는 느낌이 들어서 미적으로는 마이너스되는 부분이 생긴다.
오킴스오 성형외과의 김진영 원장은 "대체로 매부리코 형태를 가진 분들은 코가 높기는 하지만 시각적으로 또렷한 느낌이 덜하고 그냥 뭉툭하게 큰 코의 느낌만 들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라며 "이런 매부리코를 잘 교정해주면 코가 훨씬 매끈하게 오똑한 느낌으로 예쁘게 교정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대부분의 매부리코는 콧등 자체가 낮지는 않아서 보형물을 넣지 않아도 되는 경우가 많다. 간혹 미간 사이 콧등 부위가 많이 낮으면서 매부리코 형태인 경우에만 아주 낮은 보형물을 살짝 넣어주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김진영 원장은 "매부리코 교정을 보형물만으로 교정하려고 하다 보면 오히려 콧등 튀어나온 부분이 다 교정이 안된다. 그렇다고 매부리코가 남게 되거나 튀어나온 콧등에 맞춰 콧등을 올리면 코가 너무 높아 보이게 되어 아바타 코 같은 우뚝한 느낌만 생기게 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매부리코 교정은 보형물로 교정하기 보다는 우선 튀어나온 골격과 연골을 깎아주어 매끈한 콧등 라인을 만들어주는 것이 필요하며 넓어진 콧등 바닥을 줄여주면 코가 또렷해 보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넓어져 있는 콧등 바닥 부위는 절골술을 하여 바닥을 좁혀준다. 콧등 바닥이 좁아지면 전체 콧대의 라인이 더 또렷해 보여서 같은 높이에서도 이전보다 더 오똑한 느낌을 줄 수 있다.
또한 매부리코 환자들에게서 흔히 볼수 있는 부분이 코끝이 아래로 향해 있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코끝이 아래로 떨어져 있으면 화살코처럼 보이거나 코가 길어 보여서 코가 예쁘지 않게 보인다. 대부분이 매부리코 환자의 코끝에는 콧날개 연골이 많이 커져 있어서 뭉툭해 보이기도 하는데 이런 콧날개 연골을 잘 조작해주어 코끝을 날씬하게 해주고 코끝 방향을 조절해주면 코가 길어 보이고, 뭉툭해 보이던 것이 날씬해지면서 코를 적당한 길이로 교정할 수 있고, 코끝이 높아져서 오똑해 보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오킴스오 성형외과 김진영 원장은 "매부리코 환자에서 코끝 모양의 변화는 대부분 콧날개 연골의 조작으로 가능하며 코끝 높이가 낮은 경우에는 귀연골이나 비중격연골 등을 이용해서 좀 더 높이를 높여주면 훨씬 더 오똑하고 예쁜 코끝을 만들 수 있다" 고 조언했다. 김진영 원장은 "매부리코 성형수술을 받으면 코의 전체적인 크기는 작아지지만 오히려 코의 모양은 더욱 날씬하고 오똑
[이병문 의료선임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