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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공=인터브랜드] |
인터브랜드에 따르면 2021년 대한민국 50대 브랜드 가치 총액은 159조원으로 분석됐다. 코로나19 속에서도 전년 대비 3.3%의 성장률을 보이며 약 5조원 증가했다.
50대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를 처음 발표한 2014년 116조 원 대비 36% 상승한 수치이기도 하다.
코로나19 속에서도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들은 시장 상황에 민첩하게 대처하며, 향후 나아갈 방향을 준비 중인 것으로 해석된다.
삼성전자(1위)의 브랜드 가치는 69조1461억원으로 전년보다 2% 상승했다. 현대자동차(2위)는 15조8664억원으로 전년보다 1% 성장했다.
기아(3위)는 -9% 역성장한 6조4896억원, 네이버(4위)는 4.9% 성장한 6조4742억 원, SK텔레콤(5위)은 2.8% 성장한 3조 5083억원을 기록했다. 이들 최상위 5대 브랜드 가치는 총 101조 4,849억원으로, 50대 브랜드 전체 가치의 63.87%를 차지했다.
높은 성장률(Top Growing) 기록한 브랜드는 카카오, 키움증권, LG생활건강, 삼성증권, LG전자 순으로 나왔다.
이 중 카카오(11위)는 브랜드 가치 2조5489억원으로 2020년 보다 55.4% 상승한 기록적인 성장률을
올해 새롭게 '톱 50'에 진입한 브랜드는 총 7개이다. 쿠팡은 1조8850억원의 브랜드 가치로 신규 진입과 동시에 18위에 안착했다.
이어 배달의민족(37위), NH투자증권(39위), 하이브(42위), GS건설(46위), 컬리(47위), 카카오뱅크(50위) 순이다.
[최기성 매경닷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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