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영노 소다 대표이사 부사장 |
최근 경기도 광주 'DFD 광주 디자인센터'에서 만난 윤영노 소다 대표는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며 나이키를 언급했다. 윤 대표는 "나이키와 소다의 제품이 직접 겹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나이키 제품의 디자인보단 색상의 변화에 주목한다"며 "우리가 생각하지 못한 컬러의 제품을 선보이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윤 대표는 "나이키는 운동화를, 소다는 스니커즈가 주력이다보니 칼라와 소재를 제외하곤 우리가 벤치마킹할 부분이 많지 않지만, 나이키를 신는 소비자들이 어떤 제품을 주로 찾는지는 꾸준히 모니터링 하려고 한다"고 덧붙였다. 제품만 놓고 보면 나이키는 소다의 직접적인 경쟁상대는 아니지만, 트렌드에 민감한 소비자들을 사로잡기 위해 나이키가 내놓는 제품들을 분석해 아이디어를 얻는다는 설명이다. 윤 대표는 "우리나라는 격식을 갖춘 자리에 운동화를 신는 것은 어색하다고 느끼는 소비자들이 많다"며 "이들을 위해 운동화처럼 트렌디하지만 격식을 갖춘 스니커즈를 선보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소다는 1976년 밀라노 제화로 출발한 DFD 라이프 컬처 그룹의 45년 역사를 지닌 프리미엄 컨템포러리 슈즈 브랜드로 세련미와 착화감, 기능성을 중시하는 이태리 감성을 담고 있다. 영업사원 출신인 윤 대표는 1990년 소다 입사 후 2015년 부사장에 선임돼 소다 아울렛의 확장과 슈스파 사업을 진두지휘했다. 2018년 소다 대표에 취임한 그는 '특화성'을 강조하며 차별화된 제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경쟁사와 차별화되는 소다만의 제품을 만들어야한다는 것인데, 남들과 똑같은 제품을 만들어선 승산이 없다는 판단에서였다. 영업사원으로 현장을 직접 발로 뛰며 체득한 경험이 큰 도움이 됐다.
"제화업계엔 브랜드 라벨만 떼면 분간이 안될 정도로 비슷한 디자인의 제품이 많았습니다. 이래선 소다만의 경쟁력이 없겠다 싶었어요. 대표 취임 후 가장 먼저 △디자인 수 절감 △드레스화(정장 구두 등) 비중 축소·스니커즈 비중 확대 △소다만의 디자인 특허 등록 등을 진행했습니다."
윤 대표는 디자인을 확 줄이고, 줄인 디자인 수 만큼 넉넉하게 물량을 생산해 시장의 수요에 대응하기로 했다. 다품종 소량생산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물량 부족 현상과 부족한 물량을 추가로 생산하는 와중에 시즌이 끝나버리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함이었다. 그는 또한 수백만원의 휴가비 포상을 내걸고 새로운 제품 디자인 개발을 독려했다. 매년 새롭게 개발된 디자인들은 모두 특허청에 등록하며 디자인 특허 보장에도 앞장섰다. 윤 대표는 "특허와 관해 매년 관련 비용만 3억원을 투자한다"고 설명했다.
이렇게 탄생한 제품이 소다의 히트상품 'SO니커즈(소니커즈)'다. 당시 브랜드 뮤즈인 조윤희가 착용해 조윤희 스니커즈로 불린 소니커즈는 단일 스타일로 2019년 1만족을 판매하는 기록을 세웠다. 소다의 성공에 힘입어 경쟁업체들도 스니커즈를 앞다퉈 출시하면서 제화업계에 스니커즈 붐이 일기도 했다. 소다는 '효자상품' 소니커즈를 매 시즌 업그레이드해 꾸준히 선보이고 있다.
윤 대표는 소니커즈 등을 포함해 코로나19로 인한 제화업계의 위기를 넘어서기 위해 스니커즈와 캐주얼 드레스화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재택근무 확산 등으로 정장 대신 편하게 입을 수 있는 원마일웨어를 찾는 수요가 늘어나면서 정장구두로 대표되는 드레스화 수요가 줄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운동화처럼 캐주얼하지만 드레스화같은 격식을 갖춘 스니커즈와 캐주얼 드레스화에 주력하겠단 설명이다. 소다는 코로나로 패션업계가 위축된 지난해 580억원의 매출을 올린데 이어 올해는 800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윤 대표는 "한 때 스니커즈와 드레스화의 비중은 4대 6이었는데 현재는 6대 4로 역전됐다"며 "최근 디자인실에 '캐주얼 드레스화'를 만들어야한다는 주문
[이영욱 기자 / 사진 = 박형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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