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25가 남성을 비하하는 '집게 손' 포스터로 논란을 일으켰던 디자이너를 징계했다. 조윤성 GS리테일 사장은 편의점 사업부에서 손을 뗀다.
31일 GS리테일에 따르면 해당 포스터를 만든 디자이너는 징계를 받았고, 마케팅 팀장은 보직 해임됐다. GS리테일 측은 "징계 수위는 밝힐순 없으나 해고는 아니다"라고 밝혔다. 또 다음달 1일부로 편의점 사업부장에 오진석 부사장이 새로 선임될 예정이다. 오 부사장은 그룹 전략과 미래사업 등을 맡아왔다.
그동안 편의점 사업부장을 겸해왔던 조윤성 GS리테일 사장은 플랫폼 비즈니스유닛(BU)장만 담당한다. GS리테일 플랫폼 비즈니스유닛(BU)은 GS25와 GS더프레스, 랄라블라 등 오프라인 3개 사업부를 총괄하는 상위 부서다.
GS25는 그동안 이벤트 포스터 속 남성혐오 논란으로 불매운동 대상이 됐다.
포스터에는 소시지를 잡고 있는 손 모양이 연출됐다. 또 '이모셔널(Emotional)', '캠핑(Camping)', '머스트-해브(Must-have)', '아이템(Item)'이라는 문구도 포함됐다. 이를 두고 손 모양이 남성 혐오 논란과 함께 폐쇄된 여성주의 커뮤니티 메갈리아의 로고와 유사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또 영어 문구의 마지막 알파벳을 아래에서부터 위로 읽으면 '메갈(megal)'이라는 의견도 잇달았다.
논란이 불거지자 GS25는 포스터를 수정해 재업로드했다. 2차 포스터에는 손과 소시지 이미지가 삭제되고, 달 문양이 추가됐다. 그러자 해당 문양이 한 대학 페미니즘 동아리의 마크와 유사하는 주장이 제기됐다. 다만 회사 측은 고의성이 없었다고 해명해왔다.
조 사장은 이달 초 입장문을 내고 "5월 캠핑행사 포스터로 논란이 된 부분에 대해 사업을 맡고 있는 최고 책임자로서 1만5000명 가맹점주와 고객 여러분께 진심으로 머리숙여 사과드린다"고
[신미진 매경닷컴 기자 mjshin@m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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