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로 보는 오늘의 화제, 픽뉴스 시간입니다. 오늘은 장명훈 기자와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첫 키워드부터 소개해 주시죠.
【 기자 】
첫 번째 키워드 '11억 돈벼락'입니다.
【 질문 1 】
이런 벼락은 좋지요, 누가 맞았습니까?
【 답변 1 】
100만 달러, 우리 돈 11억 원에 당첨된 행운의 주인공은 미국 오하이오주에 사는 20대 여성입니다.
우선 당첨 소감부터 같이 들어보시죠.
▶ 인터뷰 : 아비가일 버켄스케 / 복권 당첨자
- "당첨됐단 전화를 받고는 완전히 놀랐습니다. 아직까지도 믿기지가 않습니다. 정말 엄청난밤이었어요."
재밌는 점은 이 여성이 당첨된 복권이 일반적인 그런 복권이 아니라 코로나19 백신 접종자에게만 주는 '백신 복권'이라고 합니다.
백신 접종자 270만 명 중 2명을 뽑아 한 명은 100만 달러를 주고, 다른 한 명은 대학 학비를 지원해 주기로 했습니다.
【 질문 2 】
백신을 안 맞으면 기회가 아예 없는 거네요. 이러는 이유가 있습니까?
【 답변 2 】
미국도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백신 접종을 꺼리는 사람들이 많거든요.
주 정부 차원에서 백신 접종률을 높이려고 마련한 방법의 하나인 셈입니다.
처음에 예산 낭비일 것이라는 지적이 있었지만, 시행 뒤로 접종받은 주민이 33% 늘었다고 하니 결과는 대성공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5주간 매주 1명씩 선정해 100만 달러를 줄 예정이라고 합니다.
【 질문 3 】
백신을 맞으라고 상금까지 내건 미국을 보니, 남는 백신에 줄을 서는 우리 사정이 조금은 씁쓸합니다. 다음 키워드 볼까요?
【 답변 3 】
네 다음 키워드. '대동맥류 자가진단'입니다.
【 질문 4 】
대동맥류가 뭔지부터 알아야겠는데요? 차근차근 설명해주시죠.
【 답변 4 】
우리 몸, 심장에서 나오는 혈액을 온몸으로 순환시키는 가장 큰 혈관이 대동맥인데요.
대동맥의 한 부분이 탄력을 잃고 얇아지면서 풍선같이 부풀어 오르는 증상을 '대동맥류'라고 합니다.
이 상태에서 대동맥이 자동차 타이어처럼 터지면 치명적인 내출혈로 이어지는 심각한 질환인데요.
자가진단 방법은 간단합니다.
같이 해보실까요?
손바닥을 이렇게 평평하게 편 뒤에 엄지손가락을 손바닥을 가로질러 반대로 최대한 뻗쳐보시겠습니까?
저는 손바닥 밖을 넘어가진 않는데요.
【 질문 5 】
이렇게 하는 게 맞나요? 저는 손바닥 가장자리를 벗어나는데요? 문제가 있는 건가요?
【 답변 5 】
조금 당황스러우실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손바닥 가장자리를 벗어난다고 해서 100%로 대동맥류다.
이렇게 볼 순 없고요.
미국 예일대 연구결과에 따르면요.
엄지손가락이 이렇게 움직이는 건 관절이 늘어났다는 얘기고, 이것은 대동맥류를 포함한 체내 결합조직 질환의 징후일 수 있단 겁니다.
대동맥류는 진단이 어려운 병으로 알려졌는데요.
혹시나 이렇게 되신 분이 있다면 예방 차원에서 정밀 검사를 받는 게 좋을 듯합니다.
【 질문 6 】
저도 웃어넘길 일이 아닌 것 같습니다. 다음 키워드 '풍선 탄 강아지'네요? 무슨 일입니까?
【 답변 6 】
네, 인도에서 일어난 사건인데요. 준비된 영상 같이 보시겠습니다.
한 남성이 풍선 다발을 묶은 강아지를 들고 있더니 곧바로 손을 놓습니다.
강아지는 풍선과 함께 건물 위로 두둥실 떠오르는데요.
인도의 한 유튜버가 조회 수를 위해 자신의 반려견을 헬륨 풍선에 묶어 하늘로 날리는 콘텐츠를 만든 겁니다.
【 질문 7 】
조회 수가 뭔지 참 별 짓을 다 하네요. 강아지가 너무 불쌍해 보이는데, 명백한 동물 학대 아닌가요?
【 답변 7 】
네, 영상을 본 누리꾼들을 시작으로 비난이 쇄도했는데요.
인도의 동물복지 단체가 이 유튜버를 동물 학대 혐의로 고소했고, 경찰이 이 유튜버를 체포 했습니다.
더 황당한 건 이 유튜버의 변명인데요.
"실수는 인정하지만, 나는 애완동물 애호가다"라면서 "다른 시청자들이 따라하지 않길 바란다"며 앞뒤가 안 맞는 소리를 했습니다.
【 질문 8 】
하는 짓도 변명도 참 상식에 맞지 않네요. 마지막 키워드 볼까요?
【 답변 8 】
마지막 키워드. '1m 대물 산삼'입니다.
【 질문 9 】
최근 들어 대물 산삼 소식이 자주 들려오네요.
【 답변 9 】
네, 지금 보시는 사진이 이번에 충북 제천시 감악산에서 발견된 산삼인데요.
길이가 1m, 무게는 240g.
굵기와 길이 색깔 등을 고려하면 100년은 족히 넘은 산삼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이 산삼의 감정가는 1억 5천만 원인데요.
이달 중순에 경남 함양군 덕유산에서 발견된 100년 된 천종산삼보다 약 6천만 원이나 비싼 셈입니다.
이 산삼을 발견한 심마니는 산삼을 발견한 순간 영화 속 한 장면처럼 산삼이 클로즈업 돼 한 눈에 들어왔다고 하네요.
【 앵커멘트 】
네.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고생 많았습니다.
영상편집 : 이우주
#MBN #픽뉴스 #백신복권 #대동맥류자가진단 #풍선강아지 #1m산삼 #장명훈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