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데이비드 레보비츠 JP모간 글로벌 시장 전략가는 지난 26일(현지시간)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비트코인은 시간이 지날수록 변동성이 극도로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가상자산과 암호화폐에 투자하려는 사람은 그 가치가 '0'으로 떨어지는 것에 준비돼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제이미 다이먼 JP모건 CEO도 이날 미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 청문회에 출석해 "개인적으로 해줄 수 있는 말은 비트코인을 멀리하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다이먼 CEO는 이어 "이는 고객들이 가상화폐를 원하지 않는다는 뜻은 아니다"고 덧붙였다. 즉 개인적인 판단과 상관없이 고객들이 원한다면 합법적인 테두리 안에서 관련 상품이나 서비스를 내놓겠다는 것이다.
비트코인은 지난 4월 15일 6만4000달러를 넘어서며 역대 최고가를 기록했지만 불과 한달여 만에 3만5000달러 수준으로 45% 가까이 하락했다.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28일 오후 2시 40분 현재 비트코인은 3만7500달러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다.
레보비츠 전략가는 "이는 암호화폐 시장에서 상황이 얼마나 빠르게 변화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하나의 예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이어 "게다가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와 주식·채권 같은 전통적 자산 간의 상관관계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불안정해 움직임을 예측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이에 따라 암호화폐에 대한 투자가 일부에게는 적
레보비츠 전략가는 다만 "암호화폐의 기저 기술인 블록체인은 상당한 가치를 지니고 있어 앞으로 거래를 처리하는 일반적인 기술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경택 매경닷컴 기자 kissmaycry@mk.co.kr]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