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국내 대기업의 해외 매출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전년보다 33조 원 이상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늘(28일) 기업평가사이트 CEO스코어(대표 박재권)가 국내 500대 기업 중 지역별 매출을 공시한 230개 기업을 조사한 결과, 이들 기업의 지난해 해외 매출은 총 804조883억 원으로 전년 대비 33조3천709억 원(4%) 감소했습니다.
이들 기업의 국내 매출을 포함한 지난해 전체 매출(1천762조9천315억 원)이 전년에 비해 83조5천581억 원 줄어든 것을 감안하면 매출 감소분의 45.6%가 해외에서 발생했습니다.
업종별로는 상사 업종의 해외 매출이 전년 대비 16조5천235억 원 감소했고 자동차·부품(-10조3천507억 원), 석유화학(-6조3천526억 원), 건설·건자재(-4조5천억 원), 철강(-3조5천578억 원) 등의 순으로 매출 감소가 컸습니다.
이에 비해 IT전기전자 등 6개 업종은 해외매출이 전년 대비 증가했습니다.
IT전기전자의 해외 매출이 전년 대비 11조6천606억 원이 늘어나 코로나19의 '무풍지대'였음을 보여줬고, 식음료(2조2천769억 원), 제약(7천58억 원), 서비스(437억 원), 보험(250억 원) 등도 해외 매출이 증가했습니다.
대륙별로는 미주를 제
중동·아프리카가 32.8%(-4조1천560억 원), 아시아가 8.8%(-31조9천960억 원), 유럽이 2.3%(-3조4천63억 원) 각각 줄었습니다.
감소율이 가장 큰 중동·아프리카의 경우 지난해 유가 하락과 코로나19 등으로 현지에 진출한 건설사들의 수주 물량이 감소한 영향이 컸던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디지털뉴스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