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자동차가 코로나19 사태에도 불구하고 올 1분기(1~3월) 동안 수익성 개선을 이끌어낸 가운데 22일 서울 양재동 현대차 사옥 앞을 시민이 걸어가고 있다.2021.4.22.이충우기자 |
현대차는 22일 서울 본사에서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현대차는 이 기간 동안 글로벌 시장에서 100만 281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동기와 비교해 10.7% 증가했다.
국내 시장에서는 산업수요 회복과 함께 투싼, GV70 등 신차 판매 호조로 전년 동기대비 16.6% 증가한 18만5413대를 판매했다.
해외 시장에서는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유럽 등 일부 시장 판매 약세에도 불구하고 인도,중남미 등 신흥시장의 판매 회복세로 전년 동기대비 9.5% 늘어난 81만4868대를 판매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8.2% 증가한 27조 3,909억원을 기록했다. 글로벌 도매 판매 증가와 제품 믹스 개선이 원달러 환율 하락 영향을 상쇄하면서 매출액이 증가했다. 올 1분기 원달러 평균 환율은 전년 동기 대비 6.7% 하락한 1114원을 기록했다.
매출원가율은 원화 강세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도매 판매 증가와 제품 믹스 개선 효과가 지속돼 전년 동기대비 1.6%포인트 낮아진 81.6%를 나타냈다.
영업부문 비용은 전사적인 비용절감 노력이 이어지면서 전년 동기대비 0.6% 감소한3조3800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7928억원(91.8%) 늘어난 1조6566억원으로 집계됐다. 영업이익률은 전년 동기대비 2.6%포인트 상승한 6.0%를 나타냈다. 경상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2조463억원과 1조5,222억을 기록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판매는 지난해 코로나19 기저 효과와 주요 국가들의 판매 회복세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다"며 "영업이익은 비우호적인 환율 영향에도 불구하고 판매 물량 증가 및 판매 믹스 개선으로 회복세를 이어갔다"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제네시스와 SUV 등 고부가가치 제품의 판매 비중이 전년 동기 대비 확대되면서 수익성 개선을 이끌었다"고 덧붙였다.
현대차는 향후 전망과 관련해 글로벌 반도체 공급 부족 및 코로나19 영향 지속, 원자재 가격 상승 등으로 어려운 경영환경이 지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현대차는 글로벌 자동차용 반도체 공급 부족 사태와 관련해 ▲대체소자 발굴추진▲연간 발주를 통한 선제적 재고 확보 ▲유연한 생산 계획 조정 등을 통해 생산 차질 최소화에 주력할 계획이다.
그러나 2분기부터 반도체 공급 부족에 따른 생산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또 1분기 판매 회복을 견인했던 인도, 중남미 등 신흥국에서 코로나19 재확산세로 수요 회복 지속 여부가 불투명하다고 진단한다.
아울러 환율 변동성 확대및 원자재 가격 상승 등의 대외 요인은 경영 활동에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한다.
현대차는 대외적인 리스크가 지속되고 있는 어려운 경영환경이 예상되지만 투싼, GV70, 아이오닉5등 주요 신차들의 성공적인 글로벌 시장 안착을 통해 수익성과 경쟁력 개선 추세가 유지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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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기성 매경닷컴 기자 gistar@m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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