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1일 경기도 평택시 쌍용차 평택공장에서 열린 민·관·정 협력체 회의에서 정용원 쌍용차 관리인이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이충우 기자] |
쌍용차 조기 정상화를 위한 민·관·정 협력체는 21일 오전 쌍용차 평택공장에서 회의를 개최했다. 경기 평택시와 쌍용차가 주최한 이 날 회의에는 정장선 평택시장과 정용원 쌍용차 법정관리인, 정일권 쌍용차 노조 위원장, 유의동·홍기원 국회의원 등이 참석했다
회의체는 쌍용차의 경영 정상화뿐만 아니라 지역 경제 안정화에 적극적인 역할과 노력을 다하기로 결의하고 쌍용차 정상화 지원 범 시민운동을 전개해 나가기로 했다.
이날 정용원 관리인은 인사말을 통해 "저희가 10년 만에 또 법정관리를 받게 된 것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죄송하단 말씀을 드리고 싶다"며 "임직원은 이번이 정말 마지막 기회라는 생각으로 뼈를 깎는 혁신을 하겠다"고 밝혔다. 정일권 노조위원장은 "대주주의 역할과 책임이 막중한데 일차적으로 대주주가 투자를 방치하고 신차 개발을 연기한 것이 원인이 됐다"며 "이차적으로는 경영진의 무능함 때문이다. 이 모든 위기를 극복하는 데 노조의 희생만 강요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그는 이어 "노조는 법정관리를 통해 기업회생 절차가 잘 진행될 수 있도록 사측에 적극적으로 협조할 것"이라며 "쌍용차 6500명, 협력업체 포함 20만 노동자의 일자리 보장을 위해 각계각층의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정장선 평택시장은 "쌍용차가 다시 법정관리를 받게 된 데 대해 많은 시민이 걱정하고 있다"며 "예전에도 어려운 상황을 잘 극복했듯이 이번에도 잘 이겨내리라 믿고, 지자체 차원에서 지원할 게 있다면 모든 힘을 모아 돕겠다"고 말했다.
↑ 경기도 평택시 쌍용차 평택공장에서 열린 민·관·정 협력체 회의에 정장선 평택시장과 정용원 쌍용차 법정관리인, 정일권 쌍용차 노조 위원장, 유의동·홍기원 국회의원 등이 참석했다. [이충우 기자] |
쌍용차 측은 협력업체의 부품 납품 거부로 중단된 생산라인을 재가동하는 것이 가장 시급하다는 의견을 피력하며 정부와 지자체가 협력업체에 지급할 납품 대금을 현금 지원해주거나, 은행이 부품 납품 대금을 공익채권으로 간주해 담보로 대출해 주도록 건의해 줄 것을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공익채권은 회사 정리나 기업 재건 과정을 위해 쓴 비용에 대한 청구권이다. 회생 절차와 관계없이 변제받을 수 있다. 쌍용차의 공익채권 규모는 이미 3700억원이 넘는다.
하지만 평택시는 기업 지원 정책 자금이 대부분 중소기업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대기업인 쌍용차에 현금을 직접 지원하기는 어렵고, 공익채권 담보 대출 또한 은행 측의 판단이 필요한 부분이라 해결하기 어렵다는 취지로 답변한 것으로 전해졌다.
쌍용차는 이날 회의 후 낸 보도자료를 통해 민·관·정 협의체가 정상화 서명 운동 전개 후 건의문 제출
쌍용차는 다수의 인수 의향자가 있는 상황 등을 고려해 회생 계획 인가 전 인수·합병(M&A)을 추진하고 있다.
[평택 = 서동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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