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는 오는 22일 BGF리테일 통합 PB '헤이루(HEYROO)'를 통해 파격적으로 가격을 낮춘 '헤이루 라면득템'과 '헤이루 스파클링'을 출시한다고 20일 밝혔다.
'헤이루 라면득템'은 다섯 봉지가 포장된 번들 가격이 1900원으로 봉지당 가격이 380원이다. 기존 편의점 봉지라면 평균가 대비 4분의 1 수준인 업계 최저가다.
CU가 판매 중인 전체 상품 중에서도 츄파춥스(250원), 트윅스 미니 초콜릿(300원)에 이어 3번째로 낮은 가격이다. 요리의 부재료로 주로 사용되는 라면사리(400원)보다도 20원 저렴하다.
가격은 낮췄지만 맛과 품질을 보장하기 위해 국내 대표 라면 제조사인 삼양에 생산을 맡겼다. 레시피 개발에도 BGF리테일 상품 기획자가 직접 참여해 수차례 수정을 거친 후 대중적인 맛의 쇠고기 국물라면을 개발했다.
탄산음료 '헤이루 스파클링(500ml, 1000원)'은 다양한 음료와 섞어 마실 수 있는 플레인과 여름을 겨냥한 청포도 맛 두가지로 출시된다. 두 상품 모두 제로 칼로리, 무당(無糖) 제품으로 체중조절을 위해 탄산음료 섭취를 줄이고 있는 고객들도 부담없이 즐길 수 있다.
이 제품 가격 역시 100ml 기준으로 일반 제조사 상품 대비 절반 수준이고 편의점 업계에서 내놓은 자체 브랜드 탄산수 중에서도 최저가다. 2+1 증정행사를 진행 중인 동일 규격 상품과 비교해도 20% 가량 더 저렴하다.
CU가 자체 브랜드 상품을 필두로 가격 경쟁력을 높인 상품들을 잇따라 내놓고 있는 것은 편의점 장보기 문화가 확산되면서 규모의 경제가 실현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동안 편의점은 오프라인 유통 채널 중 가장 좋은 접근성과 짧은 동선, 간편한 결제 등 편의성이 높은 쇼핑 환경에도 불구하고 대형마트 대비 가격 경쟁력이 낮다는 인식 때문에 긴급하게 필요한 상품이나 소량의 상품만 구매하는 채널로 여겨졌다. 하지만 최근 근거리 쇼핑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대형마트 대신 편의점에 몰리고 있고 여기에 맞춰 편의점에서도 생필품과 식재료 상품들의 매입 규모를 늘리면서 자연스럽게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게 된 것이다.
중간 유통 비용과 광고비 등의 가격인상 요인을 최소화하고 마진율을 낮춘 것도 가격 경쟁력 높은 자체 브랜드 상품을 출시할 수 있는 비결이다.
앞서 선보인 최저가 쌀밥 제품인 'HEYROO 우리쌀밥(5940원, 6입)'은 출시 첫주 대비 최근 일주일(13~19일) 매출이 무려 220.9%나 치솟았다. 해당 상품은 개당 가격이 편의점에서 판매되는 일반적인 껌값(1000원)에도 못미쳐 '껌값보다 싼 즉석밥'으로 화제가 된 바 있다.
김명수 BG
[김태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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