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메르세데스-벤츠가 지난해 10월 한국에 선보인 10세대 E클래스 부분변경 모델 [사진 제공 =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
8일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지난 2020년 매출액 5조3882억원, 영업이익 1998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같은기간과 비교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8%, 8.3% 감소했지만 영업이익률은 3.7%로 현대자동차(2.3%), 기아(3.5%)보다 높았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지난해 배출가스 조작 논란에도 불구하고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량(PHEV), 고성능 AMG 모델군 등에서 다양한 신차를 출시하며 국내서 7만6789대를 판매했다. 28.0%의 시장점유율로 BMW, 아우디 등 경쟁업체의 추격을 따돌리고 5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특히 E250, E300 4MATIC, A220 세단 등이 베스트셀링카 '톱10'에 오르면서 연간 수입차 판매실적 최고치 경신을 견인했다.
재무실적만 놓고보면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국내에 대규모 생산설비를 갖춘 르노삼성자동차, 한국GM, 쌍용자동차 등 '마이너 3사'를 이미 넘어섰다. 완성차 수입·판매 등으로 르노삼성(4조원대)과 쌍용차(2조9501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린 데다 작년 대규모 적자가 우려되는 '마이너 3사'와 달리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지난 2004년 이래로 17년 연속 흑자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 |
↑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가 지난 3월 국내에 출시한 마이바흐 최초의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더 뉴 메르세데스-마이바흐 GLS [사진 제공 =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
다만 업계 일각에서는 메르세데스-벤츠가 매년 대규모 배당금을 독일 본사에 보내면서 한국 사회 공헌에는 인색한 게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지난해 메르데스-벤츠 코리아는 두 차례 배당을 통해 독일 본사인 '메르세데스-벤츠AG(지분율 51%)', 글로벌 최대 딜러사의 자회사인 '스타오토홀딩스(49%)'에 1929억원을 지급했다. 이는 역대 최대 배당금 중 최대 규모로, 최근 3년간 배당총액은 3269억원에 달한다.
메
[박윤구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