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플 앱 추적 투명성(ATT, App Tracking Transparency) 정책 시행에 따라, 앱스토어 앱 설명 페이지에 의무적으로 게시돼야 하는 데이터 사용 내역 예시(왼쪽)과 앱 추적 허용 여부를 묻는 팝업 창(오른쪽) 예시. <사진제공=애플> |
iOS 14.5 업데이트가 이뤄지면 아이폰 모든 앱의 광고식별자(IDFA) 값은 0이 되고, 앱 개발자들이 업데이트를 통해 사용자 동의를 얻어야만 맞춤형 광고를 할 수 있게 된다. 사용자가 앱 추적 금지를 요청하면 검색엔진에서 제주도를 검색하고 나서 페이스북을 열었더니 뉴스피드 사이에 제주 항공권 광고가 뜨는 것과 같은 맞춤형 광고를 할 수 없게 된다. 사용자들은 '설정-개인정보보호-추적' 탭에서 모든 앱의 추적을 '일괄차단'할 수 있고, 앱별로 정보제공 여부를 선택적으로 정할 수도 있다.
애플은 7일 디지털 세상에서 광고주들이 사용자들의 일상에 침투하기 위해 어떤 과정을 거치는지를 설명한 '당신의 데이터는 어떤 하루를 보내는가' 페이지를 보다 상세하게 업데이트한 내용을 웹페이지에 게재했다. ATT 정책을 본격적으로 의무화하기 직전 단계에서 애플 측이 개발자들과 사용자들에게 정책의 취지를 한번 더 설명하기 위해 준비한 업데이트라는 분석이 나온다.
애플 측은 보고서에서 광고주들이 맞춤형 광고로 소비자의 일상에 침투하기 위해 1000분의 1초 단위로 광고 '경매'의 과정을 거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시간 경매로 광고업계에 연간 2270억 달러에 달하는 수익이 제공되고 있고, 사용자의 동의나 허락 없이 사적인 데이터가 수집되기도 한다는 것. 데이터브로커들은 전 세계 7억명의 소비자 데이터를 수집하고, 최대 5000가지 성향이 담긴 다양한 소비자 프로필을 만들고 있다. 애플 측은 "(개발사들이) 지레짐작하지 말고, 사용자들이 개인정보를 공유하고 싶은지 매번 확인해야 한다"는 스티브 잡스의 말을 인용해 애플 앱 추적 투명성 정책 시행배경을 설명했다.
애플은 지난5일 개발자들을 위한 지침 페이지도 업데이트해 ATT 정책 안내에 나섰다. iOS 14.5 업데이트가 이뤄지면 사용자가 추적을 허용하기 전까지 기기의 광고 식별자 값이 모두 0이 되고 사용자를 추적할 수 없게 된다. 앱 개발사는 사용자에게 추적 권한을 요청해서 동의를 얻은 경우에만 맞춤형 광고를 할 수 있게 된다. 동의 요청을 앱 사용중 어느 타이밍에 할지는 개발사 재량이다. 동의 요청 창은 '앱이 다른 회사의 앱과 웹사이트에 걸친 사용자의 활동을 추적하도록 허용하시겠습니까?'라는 질문이 의무적으로 포함되고, 이어서 각 개발사가 각자 왜 정보 추적이 필요한지를 설명하는 문구를 넣을 수 있도록 구성된다.
이용자 입장에서는 해당 문구를 보고, '앱에 추적 금지 요청' 또는 '허용'을 누르면 된다. 사용자가 추적 금지 요청을 누를 경우 앱에 광고식별자 제공이 중단되고, 애플은 앱 개발사에 이용자가 추적을 허용하지 않았다는 점을 통보하게 된다. 이 경우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애플워치 줄을 샀다는 이유로 카카오톡에서도 애플워치 스트랩 광고가 뜨는 일이 차단되게 된다. 다만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자체 고객 구매 데이터를 활용해 애플워치 스트랩 광고를 보내는 것은 개발사가 자사 데이터를 이용하는 것이어서 원하지 않을 경우 '알림 차단'을 해야지만 막을 수 있다.
이용자 입장에서는 iOS 14.5 업데이트 후 '설정-개인정보보호-추적' 탭에서 모든 앱의 추적 기능을 한번에 일괄차단하거나, 원하는 앱에 대해서만 켜고 끄는 것도 가능해진다. 다만 광고업체들 입장에서는 어찌됐든 광고 메시지를 보내려고 할 것이기 때문에 무작위 광고보다 맞춤형 광고를 선호하는 경우에는 '추적 허용'을 선택하는 것은 이용자의 자유다. 광고 알림 자체를 안 받고 싶을 경우 '알림' 설정에서 앱 알림을 끄면 된다.
애플 측은 자체적으로 개발한 광고 네트워크 API(SKAdNetwork)를 무료로 개발자들에게 제공한다고도 밝혔다. 인터넷 웹과 모바일 앱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활동까지 추적하는 기존의 다른 광고 툴
[이승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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