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에 제작결함이 발견돼 시정조치에 나서는 BMW 520d, G80 모습 [사진 = 국토교통부] |
1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BMW 520d 등 31차종 22만1172대는 2017년 잇따른 화재사고 이후 개선된 배기가스재순환장치(EGR 쿨러) 일부 제품에서 균열이 확인돼 선제적 추가 조치에 나선다. 또 지금까지 EGR 쿨러를 교체하지 않은 차량 등 냉각수 누수 위험도가 높은 차량 10만7731대는 EGR 쿨러를 교체하고, 최근 생산된 EGR 쿨러를 장착한 차량 11만3441대는 점검해 필요시 교체한다.
해당 차량은 EGR 생산일 등을 감안해 오는 5일부터 단계적으로 BMW코리아 공식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부품 교체나 점검 후 교체를 받을 수 있다.
현대 G80 등 4개 차종 2473대는 고압연료파이프 연결부의 제조불량으로 인해 연료 누유로, G70 1만2119대는 전자제어 유압장치(HECU·제어 기능이 통합된 전자제어 유압장치) 내부 합선으로 주행 중 화재가 발생할 위험성이 발견됐다.
G80 등 4개 차종은 지난 달 29일부터, G70은 31일부터 현대차 직영 서비스센터와 블루핸즈, 기아차 서비스센터에서 각각 무상으로 점검 후 교체, 개선퓨즈 장착을 진행하고 있다.
↑ 이번에 제작결함이 발견돼 시정조치에 나서는 포드 토러스, 크라이슬러 300C 모습 [사진 = 국토교통부] |
크라이슬러 300C 360대는 크랭크샤프트 톤 휠 제조불량으로 엔진 회전수 정보가 정확히 전달되지 않아 주행 중 시동이 꺼짐 현상이 발생하는
결함시정 전 자량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조성신 매경닷컴 기자 robgud@m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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