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올레드TV가 연간 200만대를 처음으로 돌파했다.
24일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LG 올레드 TV의 연간 출하량은 지난해 204만 7000여 대를 기록하며 처음으로 200만 대를 넘어섰다. 2019년 출하량과 비교하면 23.8% 성장했다. LG 올레드 TV는 4분기에만 86만 4000여 대를 출하하며 분기 최대치를 기록했다.
특히 지난해 LG 올레드 TV의 평균판매단가(ASP: Average Selling Price)가 2000달러에 가까웠던 점을 감안하면 이 같은 성장세는 더욱 의미가 크다. LG 올레드 TV의 ASP는 1971.9달러(한화 약 218만 8000원)로 글로벌 시장에 판매된 LCD TV의 ASP인 428달러의 4.6배에 달한다.
지금까지 올레드 TV 시장에서 ASP가 200만 원 이상이면서도 출하량 200만 대를 넘긴 것은 LG 올레드 TV가 유일하다. 이처럼 매년 꾸준하게 출하량을 늘리면서도 프리미엄 지위를 유지하고 있는 것은 양(量)과 질(質) 모두를 충족하며 건전한 성장세를 타고 있다는 방증이다.
LG전자를 포함한 전체 올레드 TV 출하량도 LG 올레드 TV의 성장에 힘입어 지난해보다 20% 이상 늘어난 365만 2000여 대를 기록했다. 전체 올레드 TV의 4분기 출하량은 152만 대를 넘어서며 올레드 TV 분기 100만대 시대가 본격화됐다. 지난 4분기 올레드 TV가 글로벌 TV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수량 기준 2.2%였으며, 금액 기준으로는 처음으로 9%를 넘어섰다. 올레드 TV의 비중은 수량, 금액 모두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LG 올레드 TV가 프리미엄 시장에서 지배력이 강해진 것은 자발광 올레
LG 올레드 TV는 백라이트 없이 화소 하나하나가 스스로 빛을 내 화질을 보다 섬세하게 표현한다.
한편 옴디아는 올해 올레드 TV 시장이 60% 이상 늘며 총 560만 대 규모를 이룰 것으로 전망했다.
[이상규 매경닷컴 기자 boyondal@m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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