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큰 변동성을 보인 끝에 혼조세로 마감했습니다. 미국 국채금리 상승에 대한 부담이 커졌지만,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이 완화적 통화정책 지속 의지를 강조하면서 불안감이 경감됐습니다.
미국시간으로 오늘(23일)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15.66포인트(0.05%) 상승한 31,537.35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4.87포인트(0.13%) 오른 3,881.37에 거래를 마감했지만,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67.85포인트(0.5%) 하락한 13,465.20에 장을 마쳤습니다.
시장은 파월 의장의 발언과 미 국채 금리 동향에 촉각을 곤두세웠습니다.
주요 지수는 장 초반에는 급락세를 나타냈습니다. 미 국채 금리의 빠른 상승이 고평가 기술주를 위협할 것이란 우려가 커진 탓이었습니다.
테슬라 주가가 장중 한때 13% 이상 폭락하는 등 핵심 기술기업의 주가가 불안했습니다.
나스닥은 장 초반 전장 대비 4% 가까이 폭락했고, 다우지수도 360포인트 이상 밀렸습니다. 나스닥은 장중 한때 지난해 11월 초 이후 처음으로 50일 이동평균선을 밑돌기도 했습니다.
주요 지수는 하지만 파월 의장이 불안을 달래면서 빠르게 낙폭을 줄였고, 일부는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파월 의장은 상원에서 진행된 반기 통화정책 증언에서 고용과 인플레이션이 아직 연준의 목표에서 멀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는 목표를 향한 상당한 추가 진전이 있을 때까지 완화적 통화정책을 지속할 것이란 점을 재차 강조했습니다. 목표의 달성에는 시간이 다소 걸릴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특히 파월 의장은 물가가 우려할 수준까지 오를 것이라고 보지 않는다는 등 최근 부쩍 커진 인플레에 대한 불안감을 누그러뜨렸습니다.
그는 "경제 재개에 따른 물가 상승 압력이 지속적이고 크지는 않을 것"이라면서 "물가가 문제가 될 정도로 오를 것으로 예상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시장에서는 물가가 빠르게 오르면 연준도 생각보다 빨리 통화 긴축에 나설 수밖에 없을 것이란 우려가 적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미 국채 10년물 금리도 장 초반 1.39% 부근까지 올랐던 데서 파월 증언 이후 1.36%대로 물러났습니다. 다만 주가지수에 반등과 비교해 금리의 반락 폭은 상대적으로 미미했습니다.
파월 의장은 최근 금리의 상승은 경제 회복에 대한 시장의 신뢰가 반영된 것이라면서, 별다른 우려를 표하지 않았습니다.
이는 크리스틴 라가르드 유럽중앙은행(ECB) 총재가 전일 금리 상승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했던 것과는 다소 결이 다른 발언입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관련해서는 긍정적인 소식이 나왔습니다.
화이자와 모더나는 3월부터 미국에 대한 백신 공급 규모를 크게 늘릴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날 종목별로는 테슬라가 2.19% 하락 마감했습니다. 장 초반 폭락 이후 빠르게 낙폭을 줄였습니다. 애플 주가는 0.1%가량 내렸습니다.
업종별로는 에너지가 1.61% 올랐고, 금융주는 0.5% 상승했습니다. 두 섹터는 최근의 상대적인 강세 흐름을 이어갔습니다. 반면 기술주는 0.25% 하락했습니다.
이날 발표된 경제지표는 대체로 양호했습니다.
콘퍼런스보드는 2월 소비자신뢰지수가 전달의 88.9에서 91.3으로 올랐다고 발표했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이 집계한 시장 전망치 91.0보다 소폭 높았습니다.
S&P 코어로직 케이스-실러에 따르면 12월 전미주택가격지수는 전월 대비 0.9% 상승했습니다. 전년 대비로는 10.4% 올랐습니다. 약 7년 만에 가장 강한 연간 상승세입니다.
다만 리치먼드 연방준비은행은 2월 제조업지수가 전월 14에서 유지됐다고 발표했습니다. 시장 예상 16을 하회했습니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경기 순환주를 중심으로 증시의 강세 추세는 유지될 수 있다는 전망을
크레디트스위스의 조나단 골룹 미국 주식 담당 전략가는 "금리 상승은 금융주에 혜택이며 유가와 구리 강세는 산업주와 에너지에 호재라 긍정적인 배경을 더욱 강화한다"면서 "경기순환주가 증시를 새로운 고점으로 이끌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1.45% 하락한 23.11을 기록했습니다.
[디지털뉴스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