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가 지난해 카카오톡과 콘텐츠, 모빌리티 및 간편결제 등 주요 사업 부문의 거침 없는 성장세에 힘입어 매출 4조원, 영업익 4천억원을 가뿐히 넘어섰습니다.
카카오[035720]는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이 4조1천567억원, 영업이익은 4천560억원으로 2019년보다 각각 35%, 121% 증가했다고 오늘(9일) 밝혔습니다.
2019년보다 매출은 1조원 넘게, 영업익은 2.2배 늘며 사상 최고 기록을 갈아치웠습니다.
작년 4분기 매출은 1조2천351억원, 영업이익은 1천498억원으로, 전년보다 각각 46%, 88% 증가했습니다. 역시 분기 기준 최대 기록으로, 영업이익은 8분기 연속 증가했습니다.
매출을 부문별로 보면 플랫폼 부문은 작년 4분기에 48% 증가한 6천570억원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그중 카카오톡 관련 사업인 톡비즈 매출은 광고 성수기 효과와 비즈보드의 견조한 성장, 커머스 플랫폼 전반의 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63% 증가한 3천60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포털 부문은 코로나19 영향에 검색 광고 매출이 부진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9% 감소한 1천227억원의 매출을 올렸습니다.
신사업 부문 매출은 카카오모빌리티 택시 플랫폼 사업의 매출 확대 및 카카오페이의 결제 거래액과 금융 서비스 확대로 2019년 4분기보다 97% 증가한 1천74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3% 증가한 5천78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유료
카카오는 지난달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위원회를 신설해 12대 실천 분야를 정하고 80여개 추진과제를 진행중입니다. 올해 상반기 중에 ESG 활동 세부 내용을 담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도 발간할 계획입니다.
[디지털뉴스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