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차례상 준비를 위해 다음주 장을 봐야 하는데 그때가 더 걱정이에요. 지금도 이런데 그때 가면 또 얼마나 비싸겠어요."
어제(4일) 서울 성북구의 한 대형마트에서 만난 60대 주부 고모 씨는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설 상차림을 걱정했습니다. 최근 장바구니 물가가 무섭게 뛰고 있어서입니다.
고 씨는 이날 마트를 한 바퀴 돌고도 카트에 어묵, 두부, 돼지고기, 빵 등 할인 행사 중인 상품 몇 가지만 담은 채 계산대로 발걸음을 옮겼습니다.
이날 이 마트에서 대파는 한 봉에 7천490원으로 1주일 사이에 1천500원 뛰었습니다. 1년 전과 비교하면 2.7배나 올랐습니다.
애호박은 1개 3천290원에 판매됐습니다. 애호박 가격이 오르면 대체품으로 많이 찾는 돼지호박은 개당 3천490원으로 더 비싼 기현상이 빚어졌습니다.
배 3입 팩 1만8천500원, 사과 3입 팩 1만6천 원 등 수입과일을 제외하면 과일 가격도 많이 올랐습니다.
이 마트 관계자는 "배와 사과 3입 팩 상품은 작년 추석보다 가격이 20%가량 올랐다"고 말했습니다.
소비자들은 최근의 물가 상승세가 정부에서 발표하는 통계수치보다 더 크게 느껴진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특히 채소류 가격 상승이 두드러졌습니다.
마트 한쪽에서 1~2일 전 야채를 30% 할인 가격에 내놓자 여러 명이 몰려들어 상태가 나은 제품을 고르는 데 여념이 없었습니다.
한 주부는 "언론에서 계란값 올랐다고 자꾸 얘기하는데 그보다 야채 가격이 더 많이 올랐다"고 말했습니다.
서울 서초구 또 다른 대형마트에서는 양파(1.8㎏)가 한 달 전보다 2천 원 오른 5천980원에 팔리고 있었습니다. 대파는 5천980원으로 한 달 새 2배, 계란 한 판(30알)은 7천480원으로 1천500원 뛰었습니다.
친구들과 마트를 찾은 직장인 27살 류모 씨는 "야채랑 고기만 좀 샀는데 생각보다 돈이 많이 들었다"고 말했습니다.
농·축·수산물 가격 급등은 통계로도 확인됩니다.
1월 소비자물가는 작년 동월 대비 0.6% 올랐지만 농·축·수산물은 10.0% 급등했습니다. 사과(45.5%), 파(76.9%), 고춧가루(34.4%), 양파(60.3%), 달걀(15.2%), 쌀(12.3%) 등의 상승률이 높았습니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은 저마다 장보기 비용을 아끼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서울 일원동에 사는 41살 유효정 씨는 조금이라도 저렴한 상품을 사기 위해 여러 마트와 온라인 쇼핑몰을 살펴봤습니다.
유 씨는 "장보기 비용을 아끼려고 10% 할인 혜택이 있는 서울사랑상품권도 구매했다"고 말했습니다.
또 다른 주부는 "차라리 온라인 쇼핑몰에서 할인할 때를 이용해 가격이 저렴한 밀키트를 사는 게 나은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설 상차림용 장보기를 간소화하거나 완제품을 사는 소비자들도 있습니다.
주부 61살 김모 씨는 "올해는 코로나19 때문에 식구들이 별로 모이지 않아서 간단히 상차림을 하려는데도 비용이 적지
경기도 군포에 사는 51살 성모 씨는 홈쇼핑에서 설음식으로 먹을 냉동전 세트를 샀습니다.
최근 오른 물가를 생각하면 재료를 사서 직접 만드는 것과 큰 차이가 없다고 느껴서입니다. 성 씨는 다른 설음식도 반찬가게에서 조금씩만 살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디지털뉴스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