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가 본글로벌 스타트업 육성에 나선다. 본글로벌(Born Global)은 창업 초기 단계부터 외국 시장을 목표로 하는 기업을 말한다.
3일 KOTRA는 오는 16일부터 한달간 국내 초기 스타트업의 외국 시장 진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본글로벌 전문 교육과정'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KOTRA는 올해 1월까지 24개 나스닥 상장기업을 배출한 글로벌 벤처캐피탈 요즈마그룹의 한국 법인 요즈마그룹코리아와 함께 이번 교육을 마련했다.
교육에서는 초기 스타트업에 필요한 내용을 다룬다. 사업 모델 고도화와 수익 창출 방안, 재무제표 작성법, 투자유치 피칭법,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활용한 시장개척 전략 등을 알려준다.
아울러 요즈마그룹코리아와 KOTRA 수출전문위원과은 1대1 맞춤형 멘토링도 지원한다. 외국 잠재 소비자를 휴대폰으로 인터뷰를 할 수 있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현재 개발 중인 제품·서비스의 시장성과 기술 적합성 등을 알아보고 개선점을 발견하는 모바일 라이브 인터뷰 기회를 제공한다.
이번 교육 대상자는 '프리시리즈 A'(투자유치 10억원) 이하에 해당하며 외국 시장 진출이 가능한 기술·상품·서비스를 개발 중이거나 보유하고 스타트업 글로벌 역량 진단에서 '잠재(부족에 해당)' 등급을 받은 스타트업이다. 스타트업 글로벌 역량 진단은 KOTRA가 지난해 개발한 설문지 방식의 진단 도구로 외국 시장 진출의지와 전략·수출·투자 유치·글로벌 창업 등 4개 분야에 대해 외국 진출 역량 등급을 측정할 수 있다.
이번 교육을 이수한 스
[서진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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