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투자유치 협상을 진행 중인 쌍용자동차의 유동성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부품협력업체를 위해 만기 연장, 원리금 상환 유예 등 금융 지원을 확대합니다.
정부는 오늘(2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제26차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어 이런 내용의 쌍용차 부품기업 협력업체 지원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정책금융기관과 시중은행은 만기 연장 및 원리금 상환유예 등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시행 중인 '대출 원금상환 만기 연장 및 이자 상환 유예 가이드라인'을 바탕으로 시중은행·정책금융기관이 최대한 지원할 계획입니다.
이 가이드라인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직·간접적 피해가 발생한 중소기업·소상공인에 대해 원리금 연체, 자본잠식, 폐업 등 부실이 없는 경우 만기 연장 등을 지원하는 내용으로 3월까지 시행됩니다.
아울러 일시적 경영 애로를 겪는 협력업체는 산업은행·기업은행·신용보증기금·기술보증기금·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등의 정책금융 프로그램을 활용해 유동성 지원에 나섭니다.
자동차 등 주력산업 협력업체 전반에 대해 현재 운용 중인 지원 프로그램 등을 활용하며, 필요 시 프로그램 개편도 추진합니다.
앞서 산은의 '힘내라 대한민국 프로그램'의 경우 작년 12월 쌍용차 회생 신청 이후 한도를 5천억 원 확충했습니다. 필요한 경우 한도를 추가 확보하는 방안도 검토할 예정입니다.
신보는 쌍용차 발행 어음의 상환 등으로 인해 경영상 어려움을 겪는 협력업체를 위해 긴급 유동성 지원에 나섭니다.
중진공은 일시적인 경영 애로를 겪는 협력업체 중 기술성·사업성이 우수한 기업을 대상으로 전용자금 500억 원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기존 융자지원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특별 만기 연장도 제공합니다.
기보는 납품 대금 연체 등으로 일시적인 경영 애로를 겪는 협력업체 중 성장 잠재성 높은 기업에 경영개선 지원 보증을 제공할 방침입니다.
국세청과 관세청은 일시적 경영 애로를 겪는 협력업체의 경영 부담 완화를 위해 국세 납부 기한 연장, 압류·매각 유예 적극 지원, 관세 무담보 납기연장 및 분할납부 지원 등을 시행합니다.
정부는 이날 산은으로부터 쌍용차 투자유치 협상 동향도 보고받았습니다.
새 주인 찾기에 난항을 겪고 있는 쌍용차는 결국 P플랜(프리패키지드 플랜·Pre-packaged Plan)에 돌입하기로 했습니다.
P플랜은 채무자 부채의 절반 이상에 해당하는 채권을 가진 채권자 또는 채권자의 동의를 얻은 채무자가 회생 절차 개시
미리 회생 계획안을 마련해 놓은 뒤 법정관리에 들어가기 때문에 회생 계획안 제출에만 4개월 넘게 걸리는 통상적인 회생 절차보다 회생에 걸리는 기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쌍용차는 4월 말까지 P플랜을 끝낸다는 목표를 정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디지털뉴스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