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미스 MS CLO |
브래드 스미스 마이크로소프트(MS) 최고법률책임자(CLO)는 인공지능(AI)의 적용 범위가 넓어지면서 이를 통제할 수 있는 수단의 필요성과 기술을 만드는 사람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했다.
스미스 CLO는 13일(현지시간) CES2021 기조연설에서 기술의 양면성을 문제삼았다. 그는 "기술에는 양심이 없지만 사람에게는 있다"며 "기술이 어떤 방식으로 쓰이든 그것은 사람의 책임"이라고 말했다.
스미스 CLO는 기술이 악용된 사례로 '솔라윈즈 해킹 사건'을 꼽았다. 솔라윈즈는 정부기관, 기업 등 국제적으로 30만 고객을 보유한 소프트웨어 기업이다. 지난해 러시아 해커집단으로 추정되는 단체가 솔라위즈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체계로 악성코드를 퍼트렸고, 전세계 1만8000여곳에서 이를 다운받은 사실이 드러났다. MS도 이 사건의 피해자로 제품 소스코드를 유출당하는 피해를 입었다.
사이버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광범위한 국제 협력과 정보 공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스미스 CLO는 "우리가 보호해야하는 기술 공급망을 통해 무차별 공격이 행해지고 있다"며 "일정 조건에 맞을 때만 정보를 공유하는 문화를 바꿔야한다"고 말했다.
↑ 맥밀런 월마트 CEO |
다만 기술 변화에만 주목할 것이 아니라 신기술이 고객에게 어떤 서비스로 제공될 수 있을지를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신뢰를 바탕으로 고객 데이터를 분석해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고 말했다. 맥밀런 CEO는 "기술을 이용한 수요 예측을 더 잘 해야한다"며 "고객이 쇼핑에 드는 시간을 줄일 수 있도록 기술을 활용해야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맥밀런 CEO는 코로나19 이후에도 온라인 쇼핑과 매장 픽업 서비스의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보고 배송역량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월마트는 지난해 9월 아마존 프라임에 대항하기 위해 '월마트 플러스'를 출시하고 연회비 98달러에
[박대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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