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알바천국, 2021년 가장 일하고 싶은 알바 브랜드 설문조사 |
7일 구인구직 아르바이트 전문 포털 '알바천국'이 20대 남녀 2957명을 대상으로 '2021년 브랜드 아르바이트 구직 계획'을 조사한 결과, 실제로 일하고 싶은 브랜드에 'CGV'가 34.8%의 응답률로 1위에 올랐다.
다음으로는 ▲GS25(16.2%) ▲투썸플레이스(15.7%) ▲스타벅스(15.0%) ▲CU(13.6%) ▲이디야(12.6%) ▲공차(11.9%) ▲나이키(10.5%) ▲롯데시네마(10.4%) ▲올리브영((10.3%) 순으로 10위권을 기록했다.
부동의 1위를 기록한 'CGV'를 제외하고 성별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여성의 경우 ▲투썸플레이스(18.3%) ▲스타벅스(16.6%) ▲이디야(15.1%) ▲공차(14.0%)가 2,3,4,6위를 나란히 차지하며 카페 브랜드에 대한 높은 선호도가 높았다. 반면, 남성은 1위 브랜드인 'CGV'가 40.5%의 응답률로 여성(32.9%)보다 7.6%포인트 높았고, ▲롯데시네마(13.4%, 4.0%p↑) ▲메가박스(10.1%, 2.4%p↑) 등이 5,6위를 기록할 정도로 영화관 브랜드 근무를 선호했다. 여성에 비해 ▲GS25(20.8%, 2위, 6.2%p↑) ▲CU(20.4%, 3위, 9.1%p↑) 등 편의점 브랜드에 높은 응답률을 보였고, ▲롯데월드 ▲에버랜드 등 테마파크 브랜드도 각각 응답률 7.6%로 공동 9위를 차지했다.
선택한 브랜드에서 아르바이트 근무를 하고 싶은 이유로는 '해당 브랜드의 제품, 메뉴, 서비스 등을 좋아해서(51.5%, 복수응답)'와 '제품 구매, 매장 방문, 서비스 이용 등 고객으로서 브랜드를 경험했을 때 좋았기 때문(41.4%)' 등이 1,2위로 꼽혔다. 3위 답변으로는 '매장이 많아 가까운 근무지에서 일할 수 있을 것 같아서(39.3%)'였고, 알바 경력에 도움이 될 것 같아서(31.2%), 알바 후기, 알바생 평판이 좋아서(22.5%), 취업하고 싶은 브랜드라서(알바 경험을 스펙으로 활용하기 위해, 20.7%), 급여 수준이 높다고 알고 있어서(10.3%) 순이었다.
알바천국 관계자는 "브
[안병준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